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시청 깜짝 방문했는데 아무도 없네…두바이 왕의 헛걸음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두바이 왕이 두바이시 고위공무원들의 근무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시청을 깜짝 방문했지만 단 한 명의 공무원도 마주치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

3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두바이 토후국의 왕이자 아랍에미리트의 총리인 무하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67)이 28일 오전 7시 30분 공무원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시청 사무실을 깜짝 방문했다.

하지만 시청 고위공무원 가운데 제시간에 출근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빈 책상과 그의 초상화만 걸려 있었다. 28일은 일요일이지만 두바이에선 정상 근무일이다. 두바이에선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을 쉬는 대신, 일요일엔 정상 근무를 한다.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두바이 왕의 이 같은 깜짝 방문은 평소에도 자주 있는 일이다.

하지만 공무원들은 왕의 깜짝 시찰에 대응하지 못했고, 왕의 방문 이후 두바이시 법무실장을 비롯한 시청 고위공무원 9명은 퇴직 통보를 받았다.

명목상으로는 “도시 발전의 새 국면을 맞이해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지만 현지 언론들은 이번 조치가 왕이 시찰에서 느낀 실망과 분노가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두바이시 모나 알마리 공보국장은 국영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국왕이 확실한 신호를 보내려는 것 같다”며 “윗사람이 근면 성실하지 않으면 아랫사람도 출근 시간을 지키지 않는다”고 했다.

곽재민 기자 jmkwak@joongang.co.kr

곽재민 기자 kwak.jaemin@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