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물류대란' 현실화하나…정부, 대응책 마련에 속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후 해상운송 차질 불가피

비상팀 꾸려 단기 대응…이후 현대상선[011200] 정상화 지원할 듯

연합뉴스


법정관리행이 임박한 한진해운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한진해운[117930]의 법정관리행이 임박함에 따라 '물류대란'을 막기 위한 정부 움직임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국내 1위, 세계 7위 선사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신청 후 청산수순을 밟으면 해운, 항만, 조선업 등 연관업종에 도미노식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30일 관계 당국과 해운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물류 혼란을 막고자 최근 '비상운송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계획안에 따라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해수부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한국선주협회를 비롯해 국내 해운업체들이 참여하는 '비상대응팀'이 즉시 발족한다.

대응팀의 핵심 역할은 단기적으로 빚어질 수 있는 물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정부는 국내 화주들이 다른 해운사와 계약해 운송하기까지 최소 2개월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응팀은 긴급 상황별로 짜인 대응책에 따라 한진해운 선박을 이용하지 못해 수출에 차질을 빚는 국내 업체들이 다른 국내외 선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비상계획에는 환적물량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산항을 이용하는 글로벌 해운사에 환적비용을 할인하는 등의 인센티브 방안도 포함됐다.

부산항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진해운이 해운동맹에서 퇴출당하면 다른 동맹사들이 부산항을 환적 거점으로 활용할 이유가 없어지고 화물 대부분이 외국 선사로 옮겨져 기항지 이탈 현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한국선주협회 자료에 따르면 부산항은 외국 해운사들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물동량이 813만TEU 줄고 총 158억2천만달러(약 18조1천930억원)의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추산됐다.

다만 정부는 법정관리 후 2∼3개월이 지나면 화물보다 선박이 더 많은 시장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균형이 잡혀 물류대란이 잠잠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남은 대형 국적 선사인 현대상선의 빠른 정상화를 지원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 정부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다.

수출입으로 먹고사는 우리나라로선 해운업이 국가 기간산업인 만큼 남아있는 국적 선사라도 제대로 살려내 타격을 최소화한다는 구상이다.

정부 관계자는 "아직 이론적으로는 한진해운에 여지가 있는 만큼 여러 방안을 준비하는 단계"라며 "만일 법정관리가 확정된다면 시기에 맞춰서 늦지 않게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bryoo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부산신항에서 컨테이너를 싣고내리는 한진해운 선박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