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고종 칙령 속 ‘석도’는 독도, 입증할 조선어사전 찾았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리문화가꾸기회, 고서점서 발견

1900년 칙령에 석도는 울릉도 관할

그간 석도=독도 문헌자료 없어 논란

사전에 ‘독은 돌(石)의 사투리’ 풀이

주민들 독섬으로 부르다 한자화

독도로 바뀌었다는 주장 힘 얻어

‘제2조. 군청 위치는 태하동으로 하고, 구역은 울릉전도와 죽도, 석도를 관할한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종 황제가 1900년 10월 25일 공표한 ‘대한제국 칙령 제41호’의 위 조항은 석도(지금의 독도)가 한국의 고유 영토임을 입증하는 중요한 근거로 꼽힌다.

1905년 일본 시마네현이 독도를 불법으로 편입하기 5년 전, 이미 대한제국이 석도를 지방행정단위인 울도군의 관할 영역으로 공표했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동안 일본 학자들은 ‘석도’가 ‘독도’를 의미하는지 명확하지 않다며 이의를 제기해 왔다.
중앙일보

1900년 대한제국 칙령 제41호. 석도(石島)를 울도군의 관할령에 포함시킨다는 내용이다. [사진 우리문화가꾸기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 주장대로 ‘석도=독도’임을 입증하는 중요한 문헌기록이 발굴됐다. 사단법인 우리문화가꾸기회(이사장 김문수)는 29일 “1938년 발행된 최초의 우리말사전 『조선어사전』의 초판본을 최근 국내 고서점에서 발견했다”며 “이 사전의 379쪽에는 ‘독’을 ‘돌(石)의 사투리’로 풀이하고 있으며, 이는 당시 석도가 독도의 다른 명칭이었음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라고 밝혔다. 당시 울릉도 주민들이 독도를 ‘돌섬’의 사투리인 ‘독섬’으로 불렀으며 이것이 이후 ‘독도(獨島)’로 변환됐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라는 것이다.

『조선어사전』은 일제강점기 국어학자 청람(靑嵐) 문세영 선생이 주도해 만든 최초의 종합국어사전으로 약 10만 개의 어휘가 담겼다. 이 사전의 수정 증보판은 널리 알려졌지만 초판본은 그동안 국내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중앙일보

1938년 발행된 『조선어사전』의 초판본. [사진 우리문화가꾸기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제국 칙령에 울도군의 영역으로 표기된 죽도(竹島)가 울릉도에서 동쪽으로 약 2.5㎞ 떨어진 현재의 댓섬을 의미한다는 것은 한·일 양국 간에 이견이 없다. 하지만 석도(石島)를 두고는 의견이 엇갈렸다. 일본 학자들은 석도가 독도임을 증명하는 명확한 문헌자료가 없다며 석도가 울릉도 옆의 깍세섬(관음도)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국 학자들은 ‘석도=독도’임을 유추할 수 있는 자료를 다수 발굴해 반박해 왔다. 『조선지지자료』(1911)와 『한국지명총람』(1966~86) 등의 문서를 분석한 국립중앙도서관 이기봉 고서전문원은 “순우리말 지명 중에서 ‘돌(석)’과 같은 의미의 사투리로 ‘독’이 사용된 경우는 무수히 많고 한자로는 이를 석(石)으로 표기했다”며 “전라도뿐 아니라 경상도와 경기도 일대에서도 ‘독다리(돌다리·石橋)’ ‘독고개(돌고개·石峴)’ 등이 널리 쓰였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독’을 ‘돌’의 사투리, ‘石’으로 풀이했다. 칙령의 ‘석도’가 지금의 ‘독도’임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다. [사진 우리문화가꾸기회]


이런 가운데 우리문화가꾸기회는 지난해 독도를 ‘조선의 것(朝鮮ノ持之)’이라고 명시한 일본 지리학자 하야시 시헤이(林子平·1738~93)의 1802년판 ‘대삼국지도(大三國之圖)’를 발굴하는 등 독도가 한국의 고유 영토임을 입증하는 자료를 다수 찾아냈다. <본지 2015년 7월 17일자 1, 2, 6면>

또 31일 오후 2시에는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왜 우리는 지금 지도를 보아야 하는가? 독도의 좌도우사(左圖右史)’란 주제의 독도 학술 심포지엄을 열어 『조선어사전』 초판본과 그간 발굴한 지도의 의의를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그동안 일반에 공개되지 않았던 일본해군성 해도와 수로지, 그리고 메이지 시대 일본 최대 출판사인 박문관에서 1893~1908년 사이 발행한 독도 관련 지도 등도 선보인다.

이날 주제 발표를 하는 최영성 한국전통문화대 교양학부 교수는 “‘좌도우사(左圖右史)’는 당나라 역사서 『양관전』에 나오는 말로 역사를 공부할 때 왼쪽에는 지도를, 오른쪽에는 역사서를 놓고 함께 연구해야 한다는 뜻”이라며 “17~18세기에 나온 역사서와 지도를 비교·분석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명백한 오류임을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참가비는 무료. 031-775-1835.

이영희 기자 misquick@joongang.co.kr

이영희 기자 misquick@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