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성폭력은 내 담당 아니다"…'자격미달' 학교전담경찰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학생들을 보호하고 지도해야 할 학교전담경찰관이 학생들과 성관계를 가진 사실이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죠. 제대로 된 검증이나 교육 없이 배치하다보니, 문제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학교경찰관 제도 자체가 무용지물이라는 지적까지 나옵니다.

임지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초등학교 3학년 윤모 양은 지난달 부모에게 고민을 털어놨습니다.

같은 반 남학생이 몸을 더듬고 바지를 내리라고 요구했단 겁니다.

윤양 부모는 학교전담경찰관에게 도움을 청했지만 담당 경찰관은 관할서에 보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여학생 학부모 : 10세 미만이면 형사처벌 안 되니까. 폭력 담당 형사지 성폭력 담당 형사가 아니라면서. 도움을 안 주려 해서.]

학교전담경찰관제는 5년전 정부가 학교 폭력에 맞선 대책으로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전국 1만1590개 학교에 배치된 인력은 1075명. 경찰관 한 사람이 10개 넘는 학교를 맡고 있습니다.

선발 조건도 허술해 전문성이나 인성 검증 없이 현장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최근 유흥업소에 단속 정보를 흘려준 혐의로 검찰에 체포된 경찰관 역시 학교전담경찰관이었습니다.

[경찰청 관계자 : 유자격자가 없는 경우엔 차선책을 선택할 수밖에 없죠. 발령을 내서.]

활동도 1회성 학교폭력 예방 교육이나 문화 공연 등에 머무르다보니 교사들의 불만도 큽니다.

[중학교 교사 : 전시행정의 표본이에요. 역할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위에서 요구하는 건 많고.]

경찰이 학생들과 상담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놓은 학교도 전체의 60% 정도에 불과합니다.

지난달 부산에서 학교전담경찰관들이 학생들과 성관계를 맺은 곳도 모두 모텔과 차량 등이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전담경찰관의 권한과 의무를 재정비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지적합니다.

임지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