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보훈처장 발언 논란… "김일성 부모에 서훈 검토 가능"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정무위서 충돌… 野 "사퇴하라" 朴처장 "주어진 소임에 최선"]

김일성 외삼촌 2012년 훈장 관련

"해방 前 사망해 김일성과 연관 지을 수 없어 서훈" 말하기도

與의원이 해명 기회 줬지만 자신의 답변 수정하지 않아

공수부대 光州 시가행진 등 朴처장 잇따라 논란 일으켜

박승춘 보훈처장이 28일 국회에서 "김일성의 부모인 김형직(부)과 강반석(모)에게도 훈장을 줄 수 있느냐"는 야당 의원 질의에 "검토해보겠다"고 답해 논란을 일으켰다. 야당은 보훈처가 지난 2012년 김일성의 외삼촌인 강진석에게 건국훈장 애국장을 준 사실을 최근에 확인하고도 서훈을 취소하지 않은 것을 문제 삼고 있다. 이 상황에서 박 처장이 모호한 답변을 하자, 야당은 "박 처장이 김일성 부모에게 훈장을 줄 길을 터줬다"며 박 처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이날 국회 정무위에서 보훈처가 김일성의 외삼촌에게 독립운동을 이유로 훈장을 추서한 것을 문제 삼았다. 그러자 박 처장은 "강진석씨는 2012년 심사 때 본인 공적만 갖고 심사를 했지 다른 사람들과의 연관됐는지는 심사하지 않았다"며 "해방 이전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김일성과 연관 지을 수 없어 공훈을 준 것"이라고 답했다.

조선일보

박승춘(오른쪽) 국가보훈처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 처장은 이날 “김일성의 부모인 김형직(부)과 강반석(모)에게도 훈장을 줄 수 있느냐”는 야당 의원 질문에 “검토해보겠다”고 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의원은 보훈처가 강진석 외에도 김일성의 삼촌인 김형권에게 지난 2010년 포상을 한 사실도 추궁했다. 박 처장은 이 같은 사실도 최근에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박 처장 기준대로라면 광복 이전에 사망한 김일성의 부모인 김형직과 강반석에게도 독립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훈장을 줄 수 있느냐"고 물었고, 박 처장은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본지 통화에서 "보훈처장이 본인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으려다가 엉뚱한 답을 했다고 믿고 싶을 정도로 비상식적인 발언"이라고 했다.

"김일성의 부모에게도 대한민국 정부가 훈장을 줄 수 있다"는 해석을 할 수 있는 발언이어서 논란이 일었지만 박 처장은 이를 수정하지 않았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검토해보겠다는 말이 논란이 될 수 있다"며 재차 해명 기회를 주기도 했다. 그러나 박 처장은 "저는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으니 충분히 검토해서 말씀드리겠다"며 답변을 수정하지 않았다. 박용진 의원은 "대한민국을 위해 목숨 걸고 싸운 분들을 위해 존재하는 보훈처가 그들과 유가족들 가슴에 못을 박고 있다"며 "김일성 일가에 대한 서훈은 통일 때까지는 유보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김정은 일가가 서훈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하는 보훈처장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에 도전한 것"이라며 그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날 회의가 시작되자마자 박승춘 보훈처장의 국회 정무위 업무 보고를 거부했다. 야 3당은 5·18 기념곡 지정과 제창 논란, 올해 6·25 기념 광주 시가행진에 11공수특전여단을 참여시키려던 기획을 문제 삼아 박 처장에 대한 해임 촉구 결의안을 발의한 상태다. 이 때문에 야당 의원들은 박 처장이 이날 업무 보고를 하려 하자 "해임 촉구 결의안이 제출된 상황에서 박 처장에게 업무 보고를 받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그의 사퇴와 회의장 퇴장을 요구했다. 더민주 전해철 의원은 "세 번째 해임 촉구 결의안이 제출됐지만 아무런 반성이나 태도 변화가 없다"고 했고,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은 "보훈처가 민주주의를 짓밟고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처장은 "저는 주어진 소임과 직책에 최선을 다해 왔다고 생각한다"며 "제 업무 때문에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야당은 업무 보고는 받지 않고 "몇 가지 물어볼 게 있다"며 질의·답변만 진행했다.







[정우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