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巨野 어버이연합 게이트 전경련 배후 청와대 '정조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더민주-국민의당 TF 가동 청와대 출입기록등 조사..."신동철·정관주등 전 국민소통비서관 규명해야"]

머니투데이

2030정치공동체 청년하다 회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어버이연합 관제데모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들은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이 어버이연합에 관제 데모를 지시하고 전경련이 그 자금을 지원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검찰이 이들의 커넥션을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2016.4.26/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버이연합과 전경련의 관제시위 및 뒷돈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의혹의 배후로 청와대를 정조준하고 나섰다. 청와대 조직 특성상 윗선의 지시 없이 행정관이 독단적으로 행동할 수 없는 만큼 청와대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더민주당은 뒷돈이 오고 갈 당시 박근혜정부에서 국민소통비서관을 지낸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과 정관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부터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민주당 ‘어버이연합 등 불법자금 지원 의혹 규명 진상조사 TF’(이하 어버이연합TF)은 29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더민주당 어버이연합 TF는 이춘석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박범계·진선미·이철희·이재정·김병기·백혜련 의원 등이 참여한다.

이 자리에서 박범계 의원은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의 청와대 출입기록을 달라고 했다”며 “여기에 청와대가 성실히 응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회소통비서관실 소속 허 모 행정관의 어버이연합 관제시위 지시 의혹이 커지자 청와대와 어버이연합의 연관성 조사에 본격 나선 것이다.

박 의원은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국회소통비서관실의 허 행정관”이라며 “소관 비서관과의 회의와 상의는 기본적인 업무 매뉴얼로 행정관의 독단적, 자의적 행동이 불가능한 구조가 청와대”라고 지적했다. 이어 “허 행정관의 독단적 행동이었다면 그것은 말 그대로 박근혜정부에서 끊임없이 있어왔던 조직 시스템 와해의 한 단면”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어버이연합 게이트의 진상규명 시발점으로 뒷돈이 오고 갈 당시의 청와대 비서관들을 지목했다. 그는 “단정하기 이르지만 주목해서 규명해야 할 지점은 박근혜정부 출범 당시 국민소통비서관이었던 신동철 비서관으로 2013년 8월까지 근무해 잘 알 것”이라며 “그 이후에 비서관이었던 정관주 현 문체부 1차관도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뒷돈 의혹을 받고 있는 전경련과 CJ, SK 등 주요 대기업에 대한 진상규명도 강조했다. 박 의원은 “전경련은 대기업을 주요 회원사로 두고 있고 삼성이 가장 많은 회비를 내는 회원”이라며 “자신들이 낸 회비가 이렇게 쓰여진 것에 대해 관련 기업들은 책임이 없는지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도 이날 어버이연합 불법자금 지원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임내현 국민의당 법률위원장은 "청와대 행정관의 집회지시와 관련해 윗선 지시나 개입 여부까지 수사해야 한다"며 "개인의 행위로 치부하는 청와대의 언급은 수사 가이드라인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말했다.

더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같은 사안으로 TF를 구성하면서 향후 공동 대응 여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박범계 의원은 "국민의당도 우리와 다른 입장으로 보여지지 않는다"며 "필요하다면 국민의당과 이 문제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임상연 김세관 정영일 기자 sy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