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하이난서 '회고록 집필설' 후진타오 사진 공개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하이난서 '회고록 집필설' 후진타오, 하이난서 목격돼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중국의 유명 휴양지인 하이난(海南)에서 회고록 집필에 착수했다는 관측이 제기된 후진타오(胡錦濤·73) 전 중국 국가주석이 13일 실제로 하이난에서 목격됐다고 주장하는 사진이 중국 인터넷에서 공개됐다고 명보가 14일 보도했다. 사진은 하이난성 충하이(瓊海市)시 탄먼(潭門)진에 나타난 후 전 주석. <<명보 캡처>>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중국의 유명 휴양지인 하이난(海南)에서 회고록 집필에 착수했다는 관측이 제기된 후진타오(胡錦濤·73) 전 중국 국가주석이 실제로 하이난에서 목격됐다고 주장하는 사진이 중국 인터넷에서 공개됐다.

명보(明報)는 후 전 주석이 13일 하이난성 충하이(瓊海市)시 탄먼(潭門)진에 모습을 드러냈다고 14일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 공개된 사진을 인용해 보도했다.

사진은 선글라스를 끼고 와이셔츠를 입은 후 전 주석이 해산물 시장에서 어민과 얘기를 나누는 모습을 담고 있다고 신문이 전했다.

앞서 미국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둬웨이(多維)는 후 전 주석이 작년 12월 하순부터 하이난성 싼야(三亞)에 머물면서 자신의 집권 10년을 되돌아 보는 회고록 집필에 들어갔으며, 이미 당 중앙에 집필 계획을 신고해 비준받았다고 지난 4일 보도했다.

후 전 주석의 회고록에 전임자인 장쩌민(江澤民) 전 주석의 '섭정' 기간이 포함돼 장 전 주석의 정치 개입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현했을 것이란 추측이 제기됐다.

후 전 주석이 하이난성 충하이시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 회고록 집필설을 뒷받침하는 것이자 1년 전 인근 완닝(萬寧)시에 나타난 장 전 주석을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장 전 주석은 작년 초 가족과 함께 완닝시 둥산링(東山嶺)관광구를 참관했다.

당시 장 전 주석이 '관직에서 물러난 이가 둥산링에서 재기한다'(東山再起)란 고사성어처럼 재기를 다짐하고서 자신의 측근을 실각시킨 시진핑(習近平) 주석에게 경고한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harriso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