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부 "경제 주시…필요시 신속·단호한 시장안정조치"(종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성공단 중단 관련 관계장관회의 개최…황 총리 "입주기업에 맞춤형 지원 신속 제공"

뉴스1

황교안 국무총리가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개성공단 폐쇄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에를 주재하고 있다.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 = 정부는 12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에 따른 국내 경제 영향과 관련, 필요시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개성공단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글로벌 금융리스크가 북한 관련 요인과 결합될 경우에 대비할 필요가 있는 만큼 기획재정부·금융위 등 관계부처가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겠다"며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한민구 국방부·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외교부에선 해외 출장 중인 윤병세 장관을 대신해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통일부는 '개성공단 전면 중단 관련 상황과 후속조치'를, 국방부는 '북한의 군사동향 및 우리 군의 군사대비태세'를 보고했다.

기재부는 '최근 경제동향과 향후 대응 방향'을, 산업부는 '정부정책자금 지원, 세제 및 공과금 지원, 고용지원 등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우선지원 대책'을 각각 보고했다.

황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앞으로 정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해 신속한 지원을 한다는 방침하에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세심하게 청취하고 각 기업별 사정에 맞는 맞춤형 지원이 적기에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어 "우리가 처한 안보현실은 매우 엄중하며 앞으로도 많은 도전과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 내부의 단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처럼 이번에도 정부와 국민이 마음을 합쳐 난관을 잘 헤쳐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전날 개성공단 인력 철수 과정에 대해선 "북한은 물리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30여분의 시간밖에 주지 않고 개성공단 폐쇄와 동결, 우리 인원 전원을 추방하며 개인물품 이외 어떤 것도 가져나갈 수 없다는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입장을 강압적으로 통보해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안전 귀환을 최우선으로 해서 어제 저녁 늦게까지 최단시간 내에 우리 국민들이 돌아올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황 총리는 "북한 당국이 오로지 핵과 미사일, 무력도발에 기댄 채 체제 유지에만 골몰하고 있고 지금까지 방법으로는 핵을 포기시킬 수 없고 북한의 변화도 없다는 점이 분명해진 상황"이라며 "정부는 이런 도발의 악순환을 끊고 북한의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개성공단을 전면 중단하는 조치를 취했던 것"이라고 이번 조치의 불가피성을 거듭 강조했다.

true@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