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호텔아냐?…가장 이색적인 교도소 5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HOOC=윤정식 객원 에디터]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교도소의 모습은 투박한 건물에 썰렁한 기운, 어두침침한 좁은 방에 보기만 해도 숨막히는 쇠창살. 이것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교도소의 모습이다.

하지만 교도소인지 호텔인지, 그 곳에 갇힌 사람이 범죄자인지 고객인지 헷갈리게 하는 곳이 있다. ‘재소자들의 인권보호를 위해서라지만 그 정도가 너무 과하지 않느냐’며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세상에서 가장 이색적인 교도소들을 소개한다.

①오스트리아 레오벤 교도소

헤럴드경제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호화 교도소 중에서도 최고로 꼽힌다. 건물 전체가 통유리로 설계되어 밝고 화사한 느낌을 주며, 너무 아름다워 교도소라고 믿기 어려울 지경이다.

발코니가 딸린 침실에는 책상·TV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고급 헬스장, 실내 체육관 등의 시설도 갖췄다. 모든 수감자는 사복을 입고, 가족 면회도 24시간 언제든 가능하다.

이 교도소의 외관과 내부의 사진들이 새삼 해외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는데, 5성급 호텔을 떠올리게 하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건물의 모습 때문이다.

교도소의 외관은 마치 비즈니스 센터를 떠올리게 하고,수감자의 방은 호텔방처럼 깔끔하고 편리하게 꾸며져 있다.

② 노르웨이 바스토이 섬 교도소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97년 문을 열었으며 섬 전체가 교도소로 이곳의 재소자들은 죄수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자유로운 생활을 즐기고 있다.

모든 죄수는 수의 대신 평상복을 입고 생활하며 쇠창살이 아닌 방갈로식 숙소에서 생활을 한다. 모든 방에는 유선TV가 설치 되어 있으며 사우나,영화관,테니스 코트 등을 마음것 이용할 수 있고 해안 산책과 일광욕도 할 수 있다.

직업훈련을 받으면 하루 1만1500원의 보수도 받는다. 이 교도소의 죄수 수용인원은 115명 교도관 수 69명 이다

③뉴질랜드 오클랜드 마운트 이든 교도소

헤럴드경제

2005년 문을 연 이 교도소는 오클랜드 시내에 위치한 고층빌딩이다. 공사비만2억달러(약2159억원)이상이 소요되었으며 1인1실이 기본이고 현대식 디자인과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교도소에서는 해변과 아름다운 베이가 한눈에 들어와 왠만한 별장보다 좋은 풍경을 재소자들에게 제공한다.

오클랜드의 요지에 지어진 이 교도소를 두고 죄수들에게 멋진 도시의 경치를 선물해주는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④노르웨이 할덴 교도소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에서 2번째로 큰 교도소로써 고요한 숲속​ 대략 9만평의 대지에 11개의 건물과 각종 편의시설 등이 마을을 이루고 있는 형태다. 이 교도소를 짓는데 한화 약 2500억원이 들었고, 10년이 걸렸다.

일반 교도소와 달리 천장이 높고 방마다 평면 TV와 냉장고가 설치되어 있다. 첨단 음향기기를 갖춘 음악녹음실에다 조깅을 위한 멋진 트랙도 깔려있다.

암벽등반과 도서관은 물론 요리 연구실도 있으며, 가족이 면회 오면 2인용 침실방에서 생활할 수 있다.

이곳의 교도관들은 재소자들을 ‘학생’이라고 부른다. 교도관은 무기를 갖고 있지 않다. 첨단감시장비가 교도관의 무기를 대신하고 있다.

⑤볼리비아 산페드로 교도소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분명 교도소인데 잠겨진 문을 열고 교도소에 들어가면 죄수복을 입은 사람을 찾을 수 없고 일반 마을과 똑같다. 레스토랑이 있는가하면 호텔과 시장도 있다. 아이들이 천진난만하게 뛰어노는 모습도 볼 수 있다. 1500명에 이르는 재소자들은 선거로 대표자를 뽑아 스스로 운영한다.

따라서 교도관도 없다. 재소자들은 이 안에서 장사를 해 돈을 벌 수 있으며, 이 돈으로 사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구입할 수 있다.

렌탈(임대)센터도 있다. 재소자 가족의 입소도 허락돼 가족끼리 생활하는 경우도 많다. 교도소 안에서 범죄를 저지르면 다른 재소자들로부터 형을 받는다.

볼리비아의 재정상태가 열악해 재소자에게 운영을 맡기는 이런 형태의 교도소가 등장했다고 한다.

hooc@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