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檢, '관급공사비리 의혹' 부산시 정무특보 등 줄소환(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무특보 13시간 조사받고 귀가…검찰, 인사비리 의혹도 수사

연합뉴스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전용성 부산시청 정무특보가 부산시 관급공사 비리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26일 오전 부산지검 동부지청으로 출두하고 있다. 이번 사건으로 사의를 표명한 전 특보는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와 산하 공공기관 고위직 인사들이 잇따라 소환돼 관급공사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조사를 받았다. 26일 하루에만 공무원 3명과 공공기관 임원 1명이 검찰에 출석했다.

부산시 출자기관인 아시아드컨트리클럽(아시아드CC) 특혜 의혹과 관급공사 비리를 수사 중인 부산지검 동부지청 형사3부(정대정 부장검사)는 이날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전용성(59) 부산시청 정무특보를 피의자신분으로 소환했다.

전 특보는 부산시에서 발주한 관급공사에 건설업체 N사가 하도급을 받을 수 있도록 편의를 봐주고 N사 대표 김모(51·구속)씨로부터 2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전 특보는 지난해 4월 지방선거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의 선거 캠프에서 활동했고, 같은해 8월 부산시 별정직 5급 공무원으로 채용됐다.

서 시장의 측근인 전 특보는 별정직 5급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사실상 부시장급에 해당하는 대우를 받았다.

전 특보는 이날 오전 9시45분 동부지청에 출두하면서 "언론에 보도된 내용 이외에 아무것도 모른다. 조사를 받아봐야 알겠다"며 뇌물수수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25일 서 시장을 만나 사의를 표명한 전 특보는 "진위를 떠나 저로 인해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조직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며 "김씨는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사회후배고 5년 전부터 가끔 만나는 사이"이라고 설명했다.

전 특보는 오후 11시까지 13시간가량 검찰에서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검찰은 전 특보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부산 모 부구청장과 부산시 건축직 사무관, 공공기관 임원 등 3명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관급공사에 N사가 참여한 이유, N사 대표 김씨와 관계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드CC를 비롯해 부산 근교 몇몇 골프장의 코스관리를 담당하는 N사는 부산시와 출자기관 등에서 발주한 부산시민공원, 산성터널, 해운대수목원, 부산항 신항 도로공사, 하수관공사 등에도 하도급으로 참여했다.

부산시 관급공사 비리 의혹 이외에도 인사비리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24일 부산시청 압수수색 당시 부산시 주요간부와 산하 공공기관 임원 인사자료 등을 압수해 분석중이다.

전 특보가 부산시청 승진 인사와 공공기관 임원 인사에 개입했는지 여부도 참고인 등을 상대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cc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전용성 부산시청 정무특보가 부산시 관급공사 비리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26일 오전 부산지검 동부지청으로 출두하고 있다. 이번 사건으로 사의를 표명한 전 특보는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2015.11.26 ccho@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