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민노총 서울 도심서 "노동개혁 반대"…한때 도로점거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로공원에 조합원 2천800여명 모여…2명 연행

연합뉴스

혼잡한 세종로 일대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28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로 일대에서 민주노총 노동시장 개혁저지 집중행동 집회가 열리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민주노총은 28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세종로공원에서 경찰 추산 2천800명(민노총 추산 5천명)의 조합원이 모인 가운데 '쉬운 해고-낮은 임금-비정규직 확산 저지를 위한 집중행동'행사를 했다.

민주노총은 집회에서 "박근혜 정부가 노사정위원회를 들러리 기구로 세우고 노동시장 구조 개악을 강행하고 있다"며 "정부가 주도하는 가짜 노동개혁을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과 총궐기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노총은 "정부의 노동개악으로는 고통받는 청년 노동자와 대다수 저임금·비정규직 노동자의 생존과 권리를 보장받지 못할 것"이라며 "시민에게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겠다"고 말했다.

오후 3∼4시께 이들은 광화문에서 서울시청 방향 편도 5개 전차로를 점거해 경찰이 해산 명령을 내리고 캅사이신을 발사하는 등 충돌했다. 이 과정에서 연행자는 없었다.

그러나 조합원 일부가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혁에 항의하는 서한을 전달하려 정부서울청사로 들어가려다 이를 막는 경찰과 충돌해 2명이 연행됐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올 6월 체포영장이 발부된 한상균 민노총 위원장이 참석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돌아 경찰이 촉각을 곤두세웠다.

경찰은 이날 84개 진압중대와 여경중대 1개, 교통중대 3개 등 7천여명의 경찰 병력을 집회 현장에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dk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충돌하는 민노총-경찰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28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노동시장 개혁저지 집중행동 집회'에서 도로로 진입한 민노총 조합원들이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