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우리도 타게 해줘요"…장애인단체 이동권 보장 촉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양터미널서 '버스 타기' 시도…저상버스 없어 실패

연합뉴스

"버스타고 어디까지 가봤니" 장애인들 이동권 보장 요구 (고양=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31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고양종합터미널에서 '시외이동권 & 여행할 권리' 확보를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이동권 보장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날 회원들은 휠체어를 탄채 예매한 승차권으로 버스 타기를 시도했으나 시외·고속버스 회사에는 장애인이 탑승할 수 있는 저상버스가 없어 발길을 돌려야 했다. 2015.7.31 kimsdoo@yna.co.kr


(고양=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31일 경기도 고양시 고양종합터미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권 보장을 정부에 촉구했다.

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 50여 명은 휠체어를 탄 채 이날 오후 2시부터 2시간 30분 동안 고양터미널 2층에서 '시외이동권 & 여행할 권리' 확보를 위한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2005년 제정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교통약자도 모든 교통수단과 여객시설 및 도로를 차별 없이 이용해 이동할 수 있는 권리가 규정돼 있음에도 전국에서 운행되는 9천500여 대의 시외·고속버스 중 휠체어 승강설비를 갖춘 저상버스는 한 대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휴가철에도 장애인과 교통약자는 차별을 겪고 있으며 여행을 포기해야 한다며 정부에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예매한 승차권을 가지고 고양터미널을 경유하는 버스 타기도 시도했지만 시외·고속버스에는 장애인이 탑승할 수 있는 저상버스가 없어 발길을 돌려야 했다.

이 과정에서 버스 운전기사와 약간의 갈등이 있었지만 별다른 마찰은 없었다.

앞서 지난 5월 국가인권위원회는 미국과 영국은 모든 고속버스에 휠체어 승강설비를 100% 설치했다며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고속·시외버스에 휠체어 리프트 등 승강설비 설치를 의무화할 것을 권고했다.

이어 지난 10일에는 서울중앙지법이 시외·고속버스에 휠체어 승강설비를 마련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려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요구를 처음으로 받아들이기도 했다.

wyshi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장애인단체 버스 타고 이동할 권리 보장 촉구 회견 (고양=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31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고양종합터미널에서 '시외이동권 & 여행할 권리' 확보를 위한 기자회견을 하며 정부에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2015.7.31 kimsdoo@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