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주중 北대사 "일방적 핵포기 대화 관심없어"…미국에 화살(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화 안 열리는 원인은 美 적대시 정책 탓"

"핵타격 수단 소형화 다종화 단계 진입", 김정은 방중 여부 답변 안 해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 1년 반 만에 외신기자회견

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김덕현 특파원 = 중국 주재 북한 대사가 북한의 핵보유를 주장하면서 일방적인 핵포기를 거부하고 6자회담 불발 원인을 미국 탓으로 돌리는 기존 북한 입장을 되풀이했다.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는 28일 중국 베이징(北京) 북한 대사관에서 외신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을 명실상부한 핵보유국이라고 주장하며 "일방적으로 먼저 핵을 동결하거나 포기하는 것을 논하는 대화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지 대사가 기자회견을 연 것은 지난해 1월 29일 이후 1년 6개월 만이다.

회견에는 한국 언론으로는 연합뉴스가 유일하게 현장을 취재했고, 미국·일본·중국·프랑스 등 베이징 주재 각국 취재진 30여명이 참석했다.

지 대사는 회견에서 "우리의 핵 억제력은 반세기 이상 지속되고 있는 미국의 핵위협과 적대시 정책으로부터 나라의 자주권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 수단으로써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을 흥정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날로 더해가는 핵전쟁 침략 위협에 대처해 자위적 핵 억제력을 백방으로 강화해 나가는 것은 우리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며 "우리는 이미 핵 보유를 법화(법제화)했고 우리의 핵 타격 수단은 본격적인 소형화·다종화 단계에 들어선 지 오래다"라고 주장했다.

지 대사는 "대화가 열리지 못하는 기본 원인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 있다"며 6자회담 등이 열리지 못하는 원인도 미국 탓이라고 주장했다.

지 대사는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으로 한반도 정세가 격화되고 있다"며 "미국은 앞에서 마주앉아 대화를 하자고 너스레를 떨고 있지만 뒤에서는 우리 체제를 전복하기 위해 북침 핵전쟁 연습을 비롯한 각종 음모·책동에 매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미국은 1950년대부터 남한에 핵무기를 끌어들여 세계 최대의 핵무기 전초기지로 만들었고 남조선과 함께 해마다 각종 북침 합동 군사연습을 발광적으로 하고 있다"며 한미의 합동 군사훈련과 작전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거론했다.

지 대사는 "미국의 속셈은 한반도의 긴장을 오랫동안 유지함으로써 우리가 경제건설과 인민생활 향상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고 자신들의 아태 재균형 전략을 심화시키려는데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미국이 우리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부각시키는 것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남조선에 끌어들여 아무 때나 우리나라와 주변나라를 공격하기 위한 구실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우리는 대화재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미국은 대화가 못 열리는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는 식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9월 열병식 참석을 겸한 방중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나로서는 통보해 줄만한 소식이 없다"며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않았다.

이란 핵협상 타결과 관련해서는 "자주적인 핵 활동권을 인정받고 제재를 해제하기 위한 장기간 노력을 통해 이란이 이룩한 성과로 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우리는 실정이 이란하고는 완전히 다르다"고 차별성을 강조했다.

이는 북한이 핵포기를 전제로 한 현재의 6자회담에는 관심이 없고 회담이 재개되더라도 미국, 중국 등 핵보유국과 핵군축 등을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란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이같은 입장을 고수한다면 앞으로도 6자회담이 조속한 시일 내에 재개될 가능성은 적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 대사가 이날 직접 기자회견을 연 것은 6자회담 등 대화가 재개되지 못하는 이유를 미국 측에 전가하고 자신들의 핵개발의 당위성을 거듭 강조하겠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js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