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취재파일] 김무성 대표의 우울한 취임 1주년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법 거부권 파동 속 리더십 시험대에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오는 14일 취임 1주년을 맞는다. 주류 친박계의 지원을 등에 업은 서청원 최고위원을 1만4천 표 이상의 큰 격차로 따돌리고 집권 여당 대표가 된 게 1년 전이다. 지난 1년을 평가하고 남은 1년을 설계해야 할 중요한 시기지만, 새누리당은 요즘 초상집 분위기다. 박근혜 대통령과 유승민 원내대표의 갈등,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라는 시한폭탄이 째깍이는 소리에 묻혀 김 대표의 취임 1년은 언론과 대중의 관심축에 들지도 못하는 양상이다. 김 대표는 1년을 즈음한 당직 인선도 새로 해야 하고, 7월 말 미국 방문도 준비해야 하는데 국회법 파동으로 모든 게 '올스톱'이다.

김무성 대표는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 3가지 원칙을 공개했다. 첫째, 자신에게는 당의 파국을 막을 책임과 의무가 있다, 둘째 유승민 원내대표에게 배신자 낙인을 찍어 쫓아내듯 내보낼 수는 없다, 셋째 원내대표가 대통령을 이길 수는 없다. 이 3가지다.

김 대표의 생각을 이렇게 재정리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유 원내대표와 같이 갈 수 없다고 선언했다. 원내대표가 대통령을 이길 수는 없으므로 그 뜻을 따라야 한다(사퇴가 불가피하다). 하지만 배신자 낙인 찍어 축출하듯 내보낼 수 없다. 유 원내대표를 몰아내는 방식이 아닌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도록 시간을 줘야 한다. 그 시기에 대해 친박계는 대통령 거부로 국회에 되돌아온 국회법 재의가 완료되는 6일로 못 박고 있다. 김무성 대표도 6일 시한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대표는 '거중조정(居中調停)'이라는 표현을 즐겨 쓴다. 갈등 당사자 사이에 개입해 분쟁을 해결하는 역할을 뜻한다. 평의원 시절이던 2013년 말 새정치연합 박기춘 의원과 함께 철도노조 파업을 해결한 게 가까운 사례다.(청와대가 이 타협 사례를 반갑게 여기지 않았다는 사실은 차치하자) 하지만 이번 국회법 갈등은 차원을 달리한다. 대통령이라는 최고 권력자와 원내대표라는 당내 2인자가 맞서고 있고, 자신을 포함한 160명 여당 의원의 이해가 어지럽게 얽혀있다. 샌드위치 신세다. 진행 상황에 따라서는 당내 계파 갈등이 최악으로 치달을 수 있고, 친박 최고위원들의 사퇴에 따른 지도부 붕괴, 대통령의 탈당이라는 여러 경우의 수들도 거론되고 있다.

고차 방정식을 풀고 있는 김무성 대표 앞에 김태호 최고위원은 최고위 석상에서 갈등에 기름을 끼얹었고, 김 대표는 자리를 박차고 회의장을 나가버렸다. "깨지기 쉬운 유리그릇 다루듯 조심스럽게 다루고 있는데" 그 마음도 몰라주니 섭섭할 법도 하다.

국회법 거부권 행사 당일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직접적으로 촉구한 목소리는 소수에 그쳤다. 약 80%의 의원들이 사퇴에 반대하거나, 적어도 사퇴에 동조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기류가 계속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당장 비박계 의원들 사이에서도 "시기와 형식을 유 원내대표가 스스로 결정하는 방식으로, 사퇴가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이정현 최고위원을 포함한 친박계가 물밑에서 설득 작업에 나서고 있다. 박근혜를 택할 것이냐, 유승민을 택할 것이냐. 물론 사퇴는 부당하다는 당내 여론도 아직 적지 않다. 결국은 모든 열쇠는 유승민 원내대표의 손에 놓여있다.

김무성 대표에게 이번 주말은 고비다. 청와대라도 찾아가 담판 내지는 설득이라도 해보고 싶겠지만, 국회의장까지 비토한 박 대통령이 김 대표를 만나줄 리 만무하다. 당내에선 파국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다시 들려온다. 한선교 의원은 3일 기자들에게 돌린 메일에서 "지금의 상황은 유 원내대표를 밀어낼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사퇴해줄 것을 설득해야 할 상황 같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의원은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그 역할을 맡아줄 것을 주문했다.

유승민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을 유지하는 '마이웨이' 행보를 선택할지, 직을 내려놓을지, 아니면 어느 시점에 사퇴하겠다고 예고만 하고 일정 기간 원내를 이끌어갈지 결정되는 7월 6일 여의도는 그야말로 태풍의 눈이다. 현대 정치사에 전무후무한 대통령과 원내대표의 갈등 속에 취임 1주년을 맞는 김무성 대표의 리더십도 갈림길에 놓였다.

▶ [한수진의 SBS 전망대] 이준석 "김무성, 유승민 사퇴 놓고 당심과 민심 사이에서 고민 중"
▶ [취재파일] 공개 망신에 왕따 전략까지…유승민은 제 발로 내려올까

[조성현 기자 eyebrow@sbs.co.kr]

[팩트라마] 진짜 살인자는 우리 주변을 서성이고 있다!

[비디오 머그] SBS 동영상 뉴스의 모든 것

[취재파일]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스브스뉴스] SBS가 자신있게 내놓은 자식들

☞ SBS뉴스 공식 SNS [SBS 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