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집값 올라도 돈 씀씀이 느는 건 ‘고소득층’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은 “소득 늘어야 경기 부양”

집값 상승에 따른 소비 증대 효과는 고소득층에서만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소비를 늘리는 데는 집값 상승보다 소득상승이 두 배 이상의 효과를 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 부양보다 저소득층 소득상승이 내수확대에 더 도움이 된다는 의미다.

2일 최성호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전문연구원 등이 한국은행 ‘경제분석’ 최근호에 발표한 ‘주택가격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 논문을 보면 주택가격은 소비에 플러스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값이 1% 오르면 소비는 0.0649%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부터 지난해까지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주택보유자 13만 가구를 상대로 주택가격 변화와 소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다.

경향신문

그러나 이 같은 소비증대 효과는 고소득층에 국한돼 나타났다. 연구진이 소득 구간별로 주택가격 상승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주택가격과 소비 간 플러스 상관관계는 조사대상 중 가장 고소득층인 4570만원 이상인 소득 구간에서만 나타났다. 분석 대상의 평균 소득은 3940만원이었다. 나머지 소득 구간(2540만~3260만원, 3260만~4570만원)에 놓인 대출자들은 주택가격이 오르더라도 소비지출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소득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은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에서 더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됐다. 전체적으로도 소득이 1% 늘어나면 소비가 0.14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집값 상승에 따른 효과보다 두 배 이상 크게 나타났다.

또 소득 대비 부채가 많을수록 집값이 올라도 씀씀이를 늘리는 데 인색했다. 총부채상환비율(DTI)이 25% 미만인 대출자는 집값이 1% 오를 때 소비를 0.083% 늘린 반면, DTI가 75% 이상인 대출자는 집값 상승이 오히려 소비를 감소시켰다. 정부가 내수를 살리기 위해 부동산 경기를 띄워도, 지갑을 여는 가계는 일부에 국한된 것이다. 최 연구원은 “정책효과가 특정 계층에 편중되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윤주 기자 runyj@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