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검찰 수사, 정준양 넘어 ‘MB 측근’ 포위망 좁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스코건설 ‘비자금 고리’ 전·현 경영진들 소환·압수수색‘

특혜 수주 의혹’ 건설사 전 대표 배성로씨 주변 계좌 추적

검찰의 포스코건설 비자금 사건 수사가 회사 수뇌부로 향하고 있다. 검찰은 27일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다음 단계는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이다. 검찰 수사가 정 전 회장을 넘어 이명박 정부의 핵심 인사들에게까지 향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이날 포스코건설 내부 의사결정 과정상 정점에 근접해 있는 김익희 전 부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김 전 부사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오후 포스코건설의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을 지낸 김 전 부사장을 소환해 포스코건설 국내 건축 담당 상무 ㄱ씨와 대질조사를 진행했다. 두 사람은 비자금 조성 경위와 전달 경로에 대해 서로 다른 진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ㄱ상무는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고속도로 사업에 참여한 하청업체 흥우산업에서 비자금이 조성돼 국내로 이동하는 과정을 비교적 소상히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향신문

김 전 부사장에 대한 조사는 정 전 부회장 소환조사를 위한 일종의 수순이다.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법인이 현지 고속도로 공사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하던 당시 김 전 부사장은 회사의 토목사업을 담당하는 부서장을 지냈다. 검찰은 김 전 부사장이 비자금 조성을 지시하고 보고받았다는 정황을 확보했다. 검찰은 지난 25일 김 전 부사장이 있던 토목환경사업본부에서 비자금 조성 당시 해외토목공사 업무를 담당했던 최모 전무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해 추가 증거를 확보했다.

검찰은 이날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구속된 박 전 상무의 공범으로 컨설팅업체 대표 장모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장씨는 포스코건설이 베트남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로비를 하는 과정에 관여하고 포스코건설의 비자금이 전달되는 데 일부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씨가 한때 대표를 지냈던 건설업체는 성진지오텍의 인도네시아 사업에도 참여했다. 성진지오텍은 이명박 정부의 외압으로 포스코그룹이 막대한 손해를 입으며 합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업체다. 이 때문에 장씨에 대한 수사가 성진지오텍 수사로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검찰은 이날 정 전 부회장의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서류를 확보했다. 정 전 부회장은 이명박 정부 인사들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정 전 부회장은 MB정권 실세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의 비자금 관리인인 이동조 제이엔테크 회장과 친하게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부회장은 2004년 광양제철소 부소장으로, 당시 소장이던 정 전 회장 밑에서 2년간 일했다. 일각에서는 정 전 회장이 포스코 회장에 오르는 과정에 박 전 차관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정 전 부회장의 역할을 강조하기도 한다.

<이효상 기자 hslee@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