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9 (목)

'공짜'로 얻는 인생 최고의 것들 7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일생에서 가장 소중한 자산은 무엇일까. 통장 잔고를 떠올린다면 오산이다. 돈이나 값비싼 물건이 곧 행복을 가져다주진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는 돈 없이 얻을 수 있는 소소한 것들로부터 행복을 느낀다. 예컨대 갓난아이의 웃음, 엄마가 차려준 밥상, 오랜 친구의 얼굴, 화창한 날씨 등이 바로 그것이다. 미국 온라인 매체 허핑턴포스트의 최근 보도를 토대로 인생에서 가장 가치 있으면서도 돈 한 푼 들지 않는 7가지를 모아봤다.

◆포옹 = 자신을 아껴주는 사람의 따뜻한 포옹만큼 좋은 건 없다. 포옹은 행복감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기분을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강화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힘 들이지 않는 '공짜 제스처' 치고는 꽤 괜찮은 효과다.

◆가족과 친구 = 사랑하는 사람들의 존재는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소중하다. 그들의 값어치에 비하면 당신이 치러야 하는 대가는 그리 크지 않다. 전문가들은 우정이 기분을 전환시키고 수명을 늘리는 등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미소 = 친구가 던지는 농담에 미소를 지어보자. 미소 짓는 행위 자체가 기분을 전환시켜줄 것이다. 낯선 이의 미소도 효과가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길에서 낯선 사람이 건네는 미소를 받은 사람일수록 사회적 유대감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 = 달콤한 낮잠이나 숙면을 취하고 나면 행복해진다.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감기에 노출되기 쉽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떨어뜨리는 등 신체와 두뇌에 악영향을 준다. 적절한 수면과 그로 인한 건강한 몸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을 것이다.

◆웃음 = 소리 내어 웃는다고 돈이 들진 않는다. 웃는 얼굴은 보기에도 좋다. 또한 웃음은 기억력을 향상시켜주고 스트레스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추억 = 누구나 인생에서 가장 좋았던 시절을 회상하곤 한다. 옛 추억을 그리워하는 일은 마음껏 할 수 있고, 충분히 용인되는 행위다. 향수에 빠지면 심적 고독과 불안감이 감소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하루 동안 깨어있는 시간의 47%를 공상에 잠기는 데 쓴다고 한다. 이왕이면 행복했던 순간을 추억하면서 보내는 게 어떨까.

◆사랑 = 비틀즈가 남긴 불후의 명곡 'All you need is love(당신에게 필요한 건 사랑뿐)'의 제목처럼 사랑은 인생에서 가장 필수적이다. 특히 애정을 주고받는 것은 정신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면역력이 강해지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