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최부일 北 인민보안부장 계급 강등…보안원 사기 '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파트 붕괴사고 책임, 신뢰잃어 상장에서 소장으로 두계급 강등

뉴스1

지난 5월 평양 아파트 붕괴 사고의 책임을 지고 주민들에게 공개사과한 북한 최부일 인민보안부장이 두계급 강등된 것으로 18일 확인됐다.(사진:노동신문) 2014.12.18/뉴스1 © News1 서재준 기자


(서울=뉴스1) 김승섭 기자 = 최부일 북한 인민보안부장이 아파트 붕괴 책임을 지고 상장(중장급)에서 소장(준장급)으로 두 단계 강등 된 이후 보안원(경찰)들의 사기가 뚝 떨어졌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0일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최 부장은 지난 2010년 9월 당시 후계자 신분이었던 김정은과 함께 대장계급을 달았고 김정일 시대에 승승장구했지만 4년이 지난 현재는 소장으로 강등됐다.

최 부장은 지난 17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3주기 행사에 기존에 달았던 상장(별 3개)에서 두 단계나 하락한 소장(별 1개) 계급을 달고 나타났다.

이와 관련, 북한의 한 간부 소식통은 "지난 기간 인민보안부가 일을 잘하지 못한다는 김정은의 비판을 여러 차례 받았다"고 전했다.
평안북도의 이 소식통은 "최부일은 평양 23층 아파트가 붕괴된 후 신뢰를 잃었다"며 "이와 함께 인민보안부의 위상도 추락했다"고 말했습니다.

소식통은 김정은 제1비서는 아파트 붕괴 사고가 있기 전에도 "보위부는 일을 잘하는 데 보안부서가 일을 잘하지 못한다"고 여러 번 질타했으며 "그의 강등은 아파트 붕괴가 결정타가 됐다"고 방송에 밝혔다.

아파트 붕괴 당시 최 부장은 아파트 붕괴의 책임을 지고 숙청될 위기까지 몰렸지만 김정은 제1비서의 관대 조치로 간신히 면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북한에서 계급은 당과 수령에 대한 충성도를 보여주는 징표로 간주하는 분위기여서 최 부장이 비록 소장으로 강등됐어도 인민보안부장 직책은 여전히 수행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방송은 분석했다.

평안북도의 소식통은 "아파트 붕괴이후 보안원들의 어깨가 축 처져 있다"며 "과거엔 국가안전보위부와 경쟁관계로 봤는데 지금은 대비조차 안 된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북한은 체제유지 기구로 인민보안부와 국가안전보위부, 인민무력부 등을 두고 있다.
cunja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