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서울시 '스파이더 범죄' 예방마을 16곳 조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스배관에 특수형광물질 도포 등 개방성 강화

연합뉴스

서울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 8천만원을 편성해 16개 지역 가스배관에 특수형광물질을 도포하고 경고문을 부착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서울시가 가스배관을 타고 침입해 금품을 훔치는 범죄에 따른 피해를 줄이고자 '스파이더 범죄' 예방마을을 16곳 조성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25개 자치구로부터 가스배관을 통한 침입절도 피해가 많은 마을을 추천받고 이 가운데 16곳을 선정, 내년 10월까지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를 적용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 8천만원을 편성해 16개 지역 가스배관에 특수형광물질을 도포하고 경고문을 부착할 예정이다.

일명 '도둑고양이'로 불리는 형광물질은 평소 눈에 보이지 않지만 몸이나 옷에 한 번 닿으면 물로도 잘 지워지지 않고 2∼3일간 흔적이 남으며, 특수장비인 자외선 현출기로 지문을 식별할 수 있다.

특수형광물질을 가스배관 또는 창문에 칠하고 이를 알리는 경고문을 붙이면 범죄 심리를 억제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서울시 디자인정책과 관계자는 "CPTED를 적용한 후 시설 유지관리는 자치구가 맡기 때문에 지역별로 다가구주택과 5층 이하 아파트 등 침입 절도가 많은 곳을 객관적으로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최근 이러한 CPTED 적용 지역을 늘리고 있다. CPTED는 디자인을 통해 폐쇄적 공간을 개방적으로 바꿔 범죄 심리를 위축시킴으로써 범죄발생 기회를 사전에 차단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시는 앞서 구로구 온수동 등 낡은 저층 다가구주택 밀집지역 10곳에도 경광기능이 있는 비상벨, 미러시트(반사필름) 등을 설치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비용 대비 효과성이 좋은 다양한 방식의 CPTED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lis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