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세계 유일 별1개 항공사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민정 기자] 세계에서 유일한 별1개짜리 항공사는 어디일까.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고려항공 비행기와 승무원들
출처=데일리 메일

바로 북한 국영항공사 고려항공이다.

운항 안정성과 항공기 내부 청결도, 승무원 서비스 등을 종합해 항공사를 평가하는 리뷰 기관 스카이트랙이 고려항공을 별1개 항공사로 평가했다.

스카이트랙은 별1개부터 별5개까지로 항공사 성적을 메긴다. 별1개가 가장 낮은 등급이며 별5개가 최고 등급이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최근 싱가포르항공의 한 사진작가의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북한 평양 노선 고려항공 탑승기를 공개했다.

고려항공은 1950년대 당시 소련과 북한이 합작해 만들었다. 현재 운항하고 있는 대다수 고려항공 소속 항공기도 이 시기 생산된 것으로 연식이 50년을 훌쩍 넘었다.

조종석에는 디지털 스크린 등 현대화된 장치가 하나도 없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 채널은 유일하게 하나였고 사전 검열된 북한 드라마나 다큐멘터리를 방영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려항공 조종석
출처=데일리메일항공관제탑과의 통신도 사람이 직접 구식 헤드폰으을 끼고 이뤄졌다.

고려항공 여객기는 일반 여객기와는 달리 기내 창문에 커튼이 있고 좌석 위 짐칸에 문이 없어 수하물이 그대로 보였다.

기내식은 쌀밥과 닭요리, 과일 칵테일과 디저트 등 무난하게 나왔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려항공 기내식
사진=데일리메일유럽연합(EU)은 지난 2006년 항공기 노후화 등을 이유로 운항 안전과 유지 보수 문제를 문제 삼아 고려항공의 유럽 노선 운항을 금지했다가 2010년 TU-204s 기종의 유럽 노선 운항을 일부 허용했다.

스카이트랙은 다만 부문별 평가에서 고려항공 승무원 차림새에는 별 3개를 줬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