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청와대, 이용걸 방위사업청장 교체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軍 무기도입 관련 비난여론 감안… 연말까지 소폭 개각 가능성도

조선일보

청와대가 조만간 이용걸〈사진〉 방위사업청장을 교체할 방침인 것으로 23일 전해졌다. 이 청장의 후임으로 전·현직 장성, ADD(국방과학연구소) 출신 등 3~4명이 압축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최근 방사청의 각종 무기 도입 사업을 두고 많은 문제점이 지적된 만큼 방사청장의 교체가 불가피해진 것 같다"고 했다.

이 청장은 지난 7월에 "후배들에게 길을 터주겠다"면서 한민구 국방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당시 청와대는 후임자를 물색하다가 최종적으로 이 청장의 사의를 반려했었다.

그럼에도 청와대가 다시 '방사청장 교체'로 돌아선 것은, 군(軍)의 무기 도입 사업과 관련해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는 최근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통영함 사업 비리, K-11 복합소총 개발, F-35A(차기 전투기) 도입 등과 관련해 방위사업청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예산 전문가인 이용걸 청장은 이명박 정권에서 기재부 2차관과 국방부 차관을 지냈고 현 정부 출범과 함께 방위사업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한편,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각 부처별로 누적되어 온 인사 요인들을 모아 연말까지 일부 장·차관급에 대한 소폭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의 고위 인사는 “청와대가 국회 인사청문회가 필요한 몇몇 자리에 대해 인사 작업을 해 놓은 것으로 안다”면서 “연말에 인사를 단행할지 여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최종 결심에 달렸다”고 했다.

인사 대상에 오른 장·차관급으로는 해양수산부 장관,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해수부 장관에 대해선 “이주영 장관이 물러나겠다는 뜻이 강하지만 유임으로 가닥이 잡힐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방사청장 교체처럼 시급한 인사만 하고 나머지는 내년으로 미룰 것이란 전망도 만만치 않다. 올 연말은 청와대와 여당이 내년도 예산안, 공무원 연금 개혁 등 난도가 높은 현안에 집중해야 하는 시점이란 것이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내년 초 취임 3년차를 맞아 청와대와 내각을 일신하고 후년 총선을 대비하는 차원에서 적정한 규모의 개각이 이뤄질 것”이란 얘기가 흘러나온다.

조선일보

TV조선 화면 캡처


[최재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