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朴대통령, 이인호 KBS 이사장 내정자 임명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최근 사의를 표명한 이길영 KBS 이사회 이사장의 후임 이사로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를 임명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최근 사의를 표명한 이길영 KBS 이사회 이사장의 후임 이사로 이인호(78·여) 서울대 명예교수를 임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오늘 오후 KBS 이사회 후임 이사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전했다.

이 신임 이사는 KBS 이사회 이사들 가운데 최연장자여서 호선으로 후임 이사장에 선출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전날 최성준 위원장 주재로 비공개 전체회의를 열어 이 교수에 대한 'KBS 보궐이사 추천에 관한 건'을 의결한 뒤 박 대통령에게 임명을 제청한 바 있다.

하지만 이 회의에서 야당 측 김재홍·고삼석 상임위원이 안건에 반대하며 퇴장한데다 야당에서도 이 교수의 역사관과 경력을 놓고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교학사 국사교과서를 지지한 인물"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지속할 전망이다.

이 신임 이사는 서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에서 한국 여성 최초로 박사학위를 받은 원로 여성 역사학자로 미국 럿거스대 조교수, 고려대 사학과 교수,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 등을 역임했으며, KBS 이사를 지낸 경력도 있다.

min22@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