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윤일병 母 첫 인터뷰 "또래 군인 볼때마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 일병 만남요청, 軍이 안알려"

[CBS 김현정의 뉴스쇼] -軍, 믿었는데 왜 가해자 편만 드나

-수사기록, 재판 끝나고 보여준다며…

-가족 모두 고통… 빨리 마무리됐으면

-은폐 멈추고 명명백백 진실 밝혀야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 (윤일병 어머니)

[윤일병 어머니 인터뷰 전체듣기]

이번 여름 온 국민을 충격에 휩싸이게 만들었던 윤 일병 구타사망사건, 지금 재판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그런데 유일한 목격자가 한 명 있죠. 당시 의무실에 입원해 있던 김 일병입니다. 김 일병의 증언은 그동안 군 당국이 밝힌 수사 결과와 사뭇 달라서 논란이 더 커졌던 건데요. 만약 김 일병 말이 맞다면 가해자들에게 살인죄를 적용할 수 있는 결정적 증거가 되는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김 일병이 윤 일병을 유족들을 만나고 싶어했는데 군 당국이 방해했다는 의혹이 제기가 됐습니다. 국방부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강력하게 부인을 하고 있어서 이게 마치 진실게임 양상으로 흐르고 있는데요. 과연 진실은 뭔지 오늘 윤 일병 가족들의 얘기를 직접 들어봐야겠습니다. 그동안 단 한 번도 언론을 통해 긴 인터뷰를 하지 않았던 분입니다. 윤 일병의 어머니, 오늘 직접 연결을 해 보죠. 어머님 나와 계십니까?

◆ ○○○> 네.

◇ 김현정> 어떻게 질문을 드려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요즘도 많이 힘드시죠?

◆ ○○○> 네, 하여튼 남의 시선이 싫어요. 지금 뭐가 뭔지도 모르겠어요.

◇ 김현정> 지금 또 들리는 얘기로는 목격자 김 일병하고 좀 만나보려고 했는데 그것도 못 만나게 했다, 이런 얘기가 들리는데 그것도 사실인가요?

◆ ○○○> 군에서 법무관이라고 하는 분이 연락을 해 주는데 제가 잘 전화를 안 받았거든요. 그러면 보통 문자를 주시더라고요. 재판이 연기됐다, 이런 것들. 그러면 김 일병 부모님들이 만나고 싶다고 했을 때, 그것도 문자로 남겼으면 우리가 거기에 대답을 안 했겠어요.

◇ 김현정> 군에서 김 일병하고 자리를 마련해 주려고 문자를 보냈나요?

◆ ○○○> 아니요, 문자 안 왔어요. 만약에 우리를 만나게 해 주려고 전화를 했는데 안 받았으면, 다른 것들은 다 문자로 남기면서 왜 그 내용을 문자를 안 남겼느냐 이거죠.

◇ 김현정> 다른 건 잘도 남겼으면서 그건 왜 그건 안 남겼느냐… 그럼 지금이라도 김 일병 연락처 달라고 해서 연락해 보시거나 이러실 수는 없는 건가요?

◆ ○○○> 가서 봤어요. 우리가 가서 만난 거죠. 군인권센터에서 주선을 해서...

◇ 김현정> 임태훈 소장이요?

◆ ○○○> 네. 그래서 우리를 서로 중간에서 못 만나게 했다는 걸 알게된 거죠.

◇ 김현정> 전에 못 만나게 했다라는 걸 이번에 가서 알고 오신 거군요?

◆ ○○○> 그렇죠.

◇ 김현정> 김 일병은 도대체 만나서 무슨 얘기를 전하려고 했다고 합니까?

◆ ○○○> 우리는 (구타 장면을) 상상만 하는 건데 걔는 그걸 직접 목격을 했으니까 우리보다 더 트라우마 같은 것들이 굉장히 심했나 보더라고요. 그러니까 그걸 우리한테 털어놓고 싶었겠죠.

◇ 김현정> 그러니까 그 중요한 이야기들을 그 당시에 직접 들을 수 없었다는 게 못내 야속하고 아쉬우신 거네요… 사건의 초기로 좀 돌아가보죠. 그러니까 이 사건 초기에는 부모님들은 이런 큰 사건인 줄은 모르고 가해자들을 용서하고 넘어가시려고 했었다면서요?

노컷뉴스

군 사망사고 피해 유족들이 병영 내 폭력과 가혹행위를 규탄하고 국방부 장관에게 사망한 군인들의 명예회복을 요구하는 호소문을 전달 하려던 한 어머니가 굳게 닫힌 국방부 철문 앞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자료사진)



◆ ○○○> 네, 그랬어요, 제가 기도 중에 하나님한테 응답 받고… 사실 그 애들도 애들이지만, 그 부모 입장이랑 바꿔놓고 생각을 제가 많이 해 봤어요. 그런데 저는 지금 진짜 너무 기가 막힌 게, 군이 왜 우리 편은 안 들고 그쪽 편을 들어서 그렇게 하려 그러는지 이해가 안 가는 거예요.

◇ 김현정> 군에서 왜 가해자 편을 들었는가.

◆ ○○○> 그게 말이 안 되잖아요. 저는 그게 지금도 이해가 안 가요. 도대체 이게 무슨 홀린 것 같기도 하고. 그러니까 우리는 지금 황당한 거죠, 우리가 (군을) 100% 믿었다가.

◇ 김현정> 100% 믿었다.

◆ ○○○> 지금 이 사실이 우리 가족 개인적인 문제보다는 나라의 이슈가 됐잖아요. 사실 저도 처음에는 전혀 언론에 안 나가려고 생각을 했는데, 이미 우리 아들은 갔지만 정말로 우리 아들이 희생을 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이걸로 인해서 진짜 그런 군의 폭력이나 가혹행위가 조금이라도 어느 정도 밝혀져서 그런 선의의 피해자들이 더 이상 없도록… 그리고 억울한 군 의문사들도 많이 있으니까, 우리 아들 죽음이 헛되지 않게 그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으로 제가 나가서 그때 편지도 읽고 한 거죠.

◇ 김현정> 그러셨군요. 우리 아들 하나의 희생이 이 나라 전체 아들들을 살릴 수 있다면, 내가 나서서 편지도 읽고 이왕이면 이제 이 나라 이 시스템 바꾸는 데 내가 일조를 하겠다, 이렇게까지 마음을 기도 중에 먹으신 거예요.

◆ ○○○> 그렇죠.

◇ 김현정> 사실 애초에는 윤 일병이 만두를 먹다가 질식해서 숨졌다, 이렇게 알려졌는데 얼마 전에 새로운 사실이 나왔어요. 그러니까 초기 수사 기록을 보니까 윤 일병이 이틀 내내 라면 한 끼밖에 못 먹고 계속 폭행을 당하다가 쓰러졌다라고 초기 수사기록에 써 있었다는 겁니다. 가족들은 처음에 어떻게 들으셨어요?

◆ ○○○> 가혹 행위를 알긴 알았는데… 한 달 동안 괴롭혔다는 걸 알기는 알았는데 자세한 내막은 몰랐죠. 왜냐하면 우리를 수사 기록을 안 보여줬으니까. 보여달라고 보여달라고…

◇ 김현정> 보여달라고 요구했는데도 안 보여줘요?

◆ ○○○> 네, 헌병대에서는 보여주겠다고 하고 검찰로 넘어갔다고 하고. 검찰에서는 재판이 끝나면 보여주겠다, 이렇게 나왔거든요.

◇ 김현정> 재판 끝나면 보여주겠다고요?

◆ ○○○> 네, 그런데 군인권센터에서 저한테 전화가 왔어요. 수사기록을 봤냐고 묻더라고요. 그래서 못 봤다고 그랬더니 자기들이 수사기록을 입수를 했다고 와서 보라고… 그래서 가서 보니까 기가 막히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된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어머니께서는 처음에는 가해자들도 어떻게 해서든지 이해해 보려고 했고 그냥 마음속으로 삭히며 넘어가려고 했는데, 은폐 사실이 하나하나 드러나고 이 기막힌 현실들이 드러나고 하면서 어떻게 보면 마음을 달리 잡으신 거예요. 차라리 이렇게 됐으면 우리 아들의 희생으로 이 세상을 좀 바꿔보자.

◆ ○○○> 네, 사실 이렇게 된다고 해서 우리한테 솔직히 개인적으로 이득되는 건 하나도 없어요, 우리가 손해면 손해지. 다른 애들도 생활하는데 힘들고… 그래서 사실 처음에는 (기자회견 같은 걸) 반대를 했어요. 남아 있는 애들한테도 너무 해가 되게끔 하면 안 되겠다 싶어서. 사실 옆집도 몰라요.

◇ 김현정> 옆집도 모를 만큼 가족끼리 쉬쉬하면서 그냥 조용히 가자 하셨던 건데. 하도 은폐가 기가막히니까 이거는 안 되겠다 생각하신 거군요.

◆ ○○○> 네…

◇ 김현정> 고 윤 일병의 어머니 심경 인터뷰, 처음으로 만나고 있습니다. 이제 아들이 떠난 지 넉 달이 지났네요. 뭘 볼 때 제일 생각이 많이 나세요?

◆ ○○○> 군인 애들 볼 때요… 아들 사진을 놓고 있으니까 이야기도 하고요. 그런데 사실… 저는 하나님께 아들이 저 좀 빨리 데려가게 해주세요, 그렇게 기도해요… (울음) 살고싶지도 않고…

노컷뉴스


◇ 김현정> 어머님 그러시면 안 됩니다. 힘내셔야죠..

◆ ○○○> (울음)

◆ ○○○> 윤 일병의 어머님으로서 가장 바라는 점 있다면 지금 한 말씀 해 주시죠.

◆ ○○○> 다른 건 없고요. 이왕 이렇게 된 거니까 정말 너무 은폐하지 말고 빨리 끝났으면 좋겠어요.

◇ 김현정> 이 상황들이.

◆ ○○○> 네, 너무 질질 끌고 이런 거 하지 말고. 우리가 원하는 거 없잖아요… 진실만 밝혀달라고. 우리 아들이 하늘에서 볼 때 너무 억울하지 않게만. 그렇게 해서 그냥 법대로 정상적으로 그렇게 되는 거 그런거 원하는 거지 다른 거 없어요.

◇ 김현정> 어머님으로서는 제대로 명명백백하게 우리 아들 볼 때 우리 아들이 억울하지 않게 해 달라 이 말씀이세요.

◆ ○○○> 네, 모든 것이 내가 다 잘못 한 것 같아서… (울음) 내가 죄인 것 같아요… 한 번이라도 갔었어야 되는데 그걸 못해서…

◇ 김현정> 면회는 오지 말라고 해서 못 가신 거잖아요.

◆ ○○○> 그래도 갔었어야 되는데 (울음)

◇ 김현정> 그래도 갔었어야 되는 게 아니냐, 이 생각이 계속 드시는군요?

◆ ○○○> 그렇죠.

◇ 김현정> 힘내셔야 됩니다, 어머님. 윤 일병이 지금 하늘에서 어머님, 아버님, 우리 누나들 힘내라고 오히려 응원하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 끝까지 억울한 것 하나 없게 좀 밝혀주세요, 이 부탁을 하고 있을 것 같아요.

◆ ○○○> 네… 기도해 주세요. 사람의 힘으로는 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김현정> 네, 기도하겠습니다.

◆ ○○○> 감사합니다.

◇ 김현정> 힘내시고요. 국민들이 함께 있다는 거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용기내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어머님.

◆ ○○○> 네.

◇ 김현정> 일명 윤 일병 구타사망사건… 고 윤 일병의 어머니 만났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