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전두환 재산 경매 미술품 '완판'…부동산 '부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최대한 제값 받으려 노력…연희동 자택은 마지막"

연합뉴스

전재국 미술품 컬렉션 경매에서 5억5천만원에 낙찰된 작가 김환기의 유화 '24-Ⅷ-65 사우스이스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김동호 기자 = 검찰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추징금 환수를 위해 장남 재국씨 등 일가 재산을 압류한 지 1년이 돼 가고 있지만 부동산 처분 문제로 고심하고 있다.

최근 몇년째 이어진 부동산 경기 침체 탓에 압류재산 중 덩치가 큰 부동산은 좀처럼 팔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서울중앙지검 특별환수팀이 확보한 전씨 일가의 미술품 600여점의 경매는 올해 3월 모두 마무리됐다.

당시 K옥션은 재국씨 소유였던 김홍주 화백의 작품 25점 등 97점을 모두 판매하는 등 4차례에 걸친 미술품 경매를 낙찰률 100%라는 기록을 세우며 끝냈다.

반면 검찰이 전씨 일가로부터 압수한 부동산은 유찰을 거듭하고 있다.

재국씨 소유였던 연천 허브빌리지는 두 번의 공개입찰에도 새 주인이 나타나지 않았다.

때문에 검찰은 이달 수의계약으로 전환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고 최종 협상을 벌이고 있다.

검찰이 확보했을 당시 연천 허브빌리지의 평가액은 300억원 정도였지만 계속 유찰되면서 가격은 절반 가까이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협상 진행이 잘 된다면 한달 안에 매매 계약이 될 것으로 본다. 허브빌리지가 매각되면 지지부진한 나머지 부동산도 매각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대한 제값을 받으려고 노력하고 있고 혹시 재산 처분으로도 모자랄 경우에 대비해 숨긴 재산이 추가로 있는지 추적하고 있다"며 "연희동 자택은 현재 전씨가 살고 있어서 다른 재산을 먼저 처분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경기도 오산 땅과 시공사 건물 등 현재까지 팔리지 않은 부동산의 평가액이 1천억원이 넘지만 당분간 매각 방식은 공개입찰을 유지할 계획이다.

1997년 4월 대법원 확정 판결 이후 국고에 환수된 전씨 일가의 추징금은 모두 1천22억원으로 전체 추징금 2천205억원의 46.3%에 그치고 있다.

minor@yna.co.kr, d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장남 재국씨 소유였던 경기 연천 허브빌리지 입구. 두 번의 공개입찰에도 새 주인이 나타나지 않았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