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 "러시아에 분명한 메시지보내야"…한국에 공조요청(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해럴 부차관보 방한…외교부 "관련동향 포함해 적절검토 예정"

연합뉴스

美제재담당 해럴 부차관보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서방의 대(對)러시아 제재 강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 국무부 내에서 금융제재 관련 사항을 총괄하는 피터 해럴 제재담당 부차관보가 29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김효정 기자 = 우크라이나 사태 및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피격 사건과 관련해 미국과 유럽 주요국 정상이 러시아에 대한 신규 제재에 합의한 가운데 미국이 우리 정부에도 대(對) 러시아 제재와 관련한 협조를 요청했다.

미국 국무부에서 금융제재 관련 사항을 총괄하는 피터 해럴 제재담당 부차관보는 29일 오전 외교부 청사를 찾아 외교부, 산업부, 기획재정부, 은행 등 우리 측 관련 기관을 상대로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조치를 설명하고 한국의 동참 필요성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사태 발생 후 지난 3월부터 러시아 개인·기업을 대상으로 자산동결 및 여행금지 등의 제재를 취해왔다. 지난 16일에는 국영 석유회사와 민간 가스회사, 러시아 핵심 금융기관 등을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

해럴 부차관보는 이런 그간의 조치와 함께 앞으로 추가 제재 방향도 설명했다. 유럽은 이번 주에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할 예정이다. 미국도 이를 이행키로 미국과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 주요국 정상은 28일(현지시간) 통화에서 합의했다.

러시아에 대한 제재 확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친러시아 반군에게 제공한 미사일에 의해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가 격추된 것이라는 국제사회의 추정과 맞물려 있다. 미국은 여객기 피격사건 이후에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군사적 지원이 줄지 않는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국무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해럴 부차관보의 방한 협의에 대해 "결실 있는(fruitful) 협의를 했다"면서 "특정 국가를 거명하고 싶지는 않으며, 우리의 모든 파트너들이 동참해 러시아에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기를 확실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북핵 6자 회담 등의 이유로 러시아에 대한 한국의 대응이 조심스럽다'는 질문에 "러시아 침공(Russian aggression)에 대해 국제사회가 단합하길 희망한다"면서도 "한국 정부 입장은 한국에 물어보라"면서 즉답을 피했다.

우리 측은 러시아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하고 미국의 제재 조치에 따른 우리 기업의 영향 관계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미 양측은 미국 제재의 기술적 세부사항에 대해 유익한 논의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정부는 우리 기업들이 미국의 제재 조치를 잘 알고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제재의 취지를 지키도록 하는 동시에 불필요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대러시아 경제제재 부과 여부는 이번 협의의 주제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대러시아 제재를 결정할 때 어떤 원칙과 기조로 할 것인지와 제재 동참 의사에 대한 질문에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에 대해서는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가 있다"면서 "그 연장선 상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및 말레이시아 항공기 추락 사건과 관련된 동향들을 다 포함해서 적절하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럴 부차관보는 대러시아 제재 문제에 이어 별도 협의 세션에서 이란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 측과 협의했다. 그는 미국을 포함한 주요 6개국(P5+1)과 이란이 최근 핵협상 타결 시한을 4개월 연장한 데 따른 원유 수출 대금의 추가 동결 해제 등 제재와 관련한 사항을 설명했다.

전날 입국한 그는 이날 오후 출국할 예정이다.

solec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美제재담당 부차관보, 외교부 방문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미국 국무부 내에서 금융제재 관련 사항을 총괄하는 피터 해럴 제재담당 부차관보가 29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를 방문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해럴 부차관보는 이날 외교부와 산업부, 기획재정부, 은행 등 우리 측 관련 기관을 상대로 미국의 대이란·러시아 제재 관련 동향 및 내용을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