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원고 생존학생 증언, “스스로 탈출, 승무원 도움 전혀 없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닷컴]
동아일보

출처= YTN 보도 영상 갈무리


세월호 승무원에 대한 재판에 안산 단원고 생존학생들이 증인으로 참여해 사고 당시 상황을 낱낱이 공개했다.

28일 오전 수원지법 안산지원에서 열린 이준석 선장 등 세월호 승무원 15명에 대한 공판에서 단원고 생존학생 6명이 처음 증인으로 나서 증언에 나섰다.

단원고 생존학생들은 “줄을 선채 구조를 기다렸으나 오지 않아 한명씩 바다로 뛰어 들었다”면서 “그때 파도가 비상구를 덮쳐 10여명의 친구가 (배에서) 빠져 나오지 못했다”고 말해 승객을 버리고 먼저 탈출한 승무원들을 엄벌해 달라고 소리높였다.

세월호 4층 선미 쪽 왼편 SP1 선실에 머물던 생존학생 A양은 “배가 기울어지기 시작하더니 이내 90도로 섰다”면서 “옆에 있던 출입문이 위로 가 구명조끼를 입고 물이 차길 기다렸다가 친구들이 밑에서 밀어주고 위에서 손을 잡아줘 방에서 빠져나왔다”고 증언을 전달했다.

이어 “선실에서 나와 보니 비상구로 향하는 복도에 친구들 30여 명이 줄을 선 채로 구조를 기다리고 있었다”면서 “구조대가 오지 않아 한명씩 바다로 뛰어들었는데 내가 뛰어든 뒤 파도가 비상구를 덮쳐 나머지 10여명의 친구들은 빠져나오지 못했다”고 증언에 덧붙였다.

A양과 같은 선실에 있던 B양 등 4명도 “친구들끼리 서로 도와 탈출했고 이 과정에서 승무원의 도움은 전혀 없었다”고 증언했다.

특히 B양은 “손닿으면 닿을 거리에 있던 고무보트에 탄 해경은 비상구에서 바다로 떨어진 사람들을 건져 올리기만 했다”면서 “비상구 안쪽에 친구들이 많이 남아있다고 말했는데도 가만히 바라보기만 했다”고 증언에 참여했다.

또 다른 학생들은 “‘단원고 학생들 자리에서 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는 내용의 방송이 반복됐다”면서 “탈출하라는 방송이 나왔다면 캐비닛 등을 밟고 많은 인원이 배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을 것”이라고 답해 눈시울을 붉히게 만들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DKBnews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