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박지원 "유병언 사건, 정부는 총체적 거짓말 중"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노컷뉴스


-유병언 꼬리 잡았다더니 사체 꼬리?

-검경 신뢰잃어, 대통령도 사과해야

-사체발견 6월 전이란 주민증언 다수

-국과수, 112를 못믿는건 아니지만..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어제 국회에서는 황교안 법무부장관과 이성한 경찰청장이 출석한 가운데 긴급 현안보고가 있었는데요. 여야 의원 할 것 없이 유병언 씨 부실 수사에 대한 책임을 추궁했습니다. 특히 박지원 의원은 유 전 회장의 변사체가 발견된 날이 6월 12일이 아닐 수도 있다는 의혹을 제기해서 상당한 논란이 됐는데요. 박지원 의원으로부터 직접 듣겠습니다. 박지원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 박지원> 네, 안녕하세요, 박지원입니다.

◇ 김현정> 어제 국회에서 법무부 장관을 강하게 질타하셨어요.

◆ 박지원> 그렇습니다. 지금 현재 검·경 도대체 믿지 못하지 않습니까, 국민들이. 그리고 여기에 대한 총체적 책임을 지고 박근혜 대통령도 반드시 대국민 사과를 하셔야 되지만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 경찰청장은 물러가야 된다, 이렇게 질책을 했습니다.

◇ 김현정> 경찰청장, 검찰총장, 법무부장관도 물러나야 되고 대통령까지 사과할 문제까지 보시는 겁니까?

◆ 박지원> 그렇습니다. 지금 대통령께서 5번이나 ‘유병언을 검거해라’ 라고 강하게 지시를 하셨어요. 대통령의 영이 서지 않는 나라, 이건 말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리고 정부가 총체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팀이 유병언 관계를 조사를 해야만이 국민이 믿는다, 그리고 이러한 검·경의 적대적 관계나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장관과 검찰총장, 경찰청장이 물러나서 새로운 모습을 보이는 게 좋다, 그리고 대통령께서도 아무런 말씀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니에요? 우리 국민들은 총체적으로 지금 유병언 괴담을 가지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

◇ 김현정> 그런데 정부가 지금 총체적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무슨 말씀이신가요? 순천경찰이 초동수사 과정에서 실수하면서 벌어진 일 아닙니까?

◆ 박지원> 순천경찰이 초동수사를 하면서 벌어진 게 아니고요. 검찰이 초동수사에서 단추를 잘못 낀 겁니다. 그래 가지고 계속 이어진 거예요.

◇ 김현정> 예를 들면 별장 수색해서 거기서 실패했는데 그것을 감추고 한 달 뒤에 발표했다든지 이런 것들 말씀하시는 겁니까?

◆ 박지원> 그렇죠. 그리고 세상에 죽은 사람을 놓고 구속영장 기한 연장을 하고 해외 망명을 했느니 뭘 했느니, 그러면서도 '꼬리는 붙잡고 있기 때문에 곧 잡힐 거다'? 사체의 꼬리를 잡고 있었던가봐요, 다 썩었다고 하면서 꼬리는 안 썩었나요. 이것 문제가 많습니다.

◇ 김현정> 그리고 어제 국회에서 새로운 의혹을 하나 제기하셨어요.

◆ 박지원> 네, 저희가 확인한 바에 의하면 순천 서면의 업무일지나 112 신고센터에 6월 12일 아침 9시 7분에 신고를 받았다, 이렇게 돼 있는 거예요.

◇ 김현정> 112에 신고기록이 있단 말이죠, 6월 12일로?

◆ 박지원> 네, 기록 대장에, 면사무소의 업무일지에도 그렇게 기록돼 있어요.

노컷뉴스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이 24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유병언 수사와 관련한 현안보고에서 황교안 법부무 장관에게 유병언 죽음과 관련 의혹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 김현정> 기록이 돼 있으면 그 날짜에 의문을 품을 이유는 없지 않습니까?

◆ 박지원> 그런데 그 매실밭에서 빤히 바라보이는 곳에서 사는 마을 사람들 서너 사람, 다섯 사람이요, 이 사실을 알고 있어요. 그런데 자기들은 녹음테이프를 가지고 어제 제가 국회에서 공개를 했는데요. 매실밭 주인 박 모씨가 손에 휴대전화를 쥔 채 헐레벌떡 뛰어와서 ‘사람이 죽어 있다’라고 하니까 ‘어떻게 하냐, 어떻게 하냐’ 그러니까 가게 주인이, 그 동네 가게는 유일하게 하나입니다, 가게 주인이 ‘112, 112, 112’ 이렇게 세 번을 하면서 ‘거기다 신고하면 되지’ 하고 심한 말도 좀 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112에 신고를 했다는 거예요.

◇ 김현정> 그 기억을 또렷이 하고 있던가요, 그 가게 주인이?

◆ 박지원>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그날이 6월 12일이 아니라고 하던가요?

◆ 박지원> 그러면서 그때가 언제냐, 이렇게 얘기를 하니까 남의 일이라 메모해 놓은 것도 없고 기록한 것도 없지만 자기들은 유병언 사건이 나기 전 일이다, 그래서 4월이냐(라고 물었더니) 거기까지도 기억 못하지만 세월호 사건 이전이라는 거죠. 유병언 사건 이전이다.

◇ 김현정> 세월호 참사도 이전의 일이다? 세월호 참사가 워낙 큰일이니까 그것을 모를 리는 없는데 그 이전이다?

◆ 박지원> 그분들의 말은 유병언 사건의 이전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는 거예요.

◇ 김현정> 그것이 가게 주인만의 얘기가 아니라...

◆ 박지원> 한 세 사람의 정도의 진술을 가지고 있어요. 그러면서 더 중요한 것은 9시라고 발표했는데, 자기 아이가 7시 40분까지 학교를 가야하기 때문에 그 아이를 데리고 나왔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 시각이 7시였다, 그리고 거기에서 신고한 것도 7시이기 때문에 9시 7분이 아니다, 그리고 그 신고할 때 면장이 나왔다고 하는데 면장은 아침 7시인데 출근도 하지 않았다, 이렇게 진술을 하는 거예요.

◇ 김현정> 면장이 왔다는 사실도 잘못됐다?

◆ 박지원> 네. 같은 마을의 여러 주민들도 아니라고 얘기를 하는데, 물론 우리가 112 대장을 확인했고 의심하는 것은 아니예요.

◇ 김현정> 그러니까 그 질문을 드리려고 했는데, 주민들 기억보다 112 신고기록이 더 정확한 것 아니겠습니까?

◆ 박지원> 그렇지만 그분들이 그렇게 진술을 하고 있고... 또 국과수의 DNA 결과를 믿지 않는 게 아니라니까요. 믿습니다. 그렇지만 유병언의 사체 사진을 보면, 처음 경찰 발표는 신발이 가지런히 놔졌고 이런 것으로 자살설을 뒷받침했는데 그 사진을 보면 신발은 흩어져 있고 겨울 방한 점퍼는 입었는데 양말은 벗겨져서 던져져 있어요. 또 주위에 풀도 좀 마른 풀이고, 이러한 것들도 좀 의심스럽지 않느냐. 여기다가 지금 괴담인지 뭔지는 모르지만 SNS나 모두 회자되는 게 사체를 바꿔치기했다 하는 말까지 나오기 때문에 지금 이러한 것은 총체적으로 문제다. 이것은 원인제공을 어디서 했느냐, 검찰과 경찰이 적대적 관계로 수사 공조도 하지 않고 이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책임자인 법무부장관과 수사를 잘못한 검찰총장과 경찰청장이 해임,교체된 후에 새로운 사람들이 수사를 해서 국민들이 믿을 수 있게끔 해 줘야 된다 하는 것이 포커스를 거기다 보셔야지... 주민들의 신고나 112 대장이나 사체나 DNA나 이런 것들은 다 조사하면 나와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지원> 사실 박모 씨, 매실밭 주인의 휴대전화 통화기록만 보더라도 나올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아직 그 통화기록까지는 살펴보지 않으신 거죠?

◆ 박지원> 그것은 본인이 허락을 해야 되는 거예요. 그런데 박모 씨만 지금 현재 일시에 대해서 말씀을 하지 않고 있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정말로 사체 발견 날짜가 6월 12일이 아니라면 날짜를 조작했다는 얘기가 되는데 왜인가, '왜'라는 부분이 설명이 돼야 되지 않습니까?

◆ 박지원> 그렇게 된다고 하면 참 굉장히 위험스러운 얘기인데요. 사체를 바꿔치기할 수도 있었겠다, 유병언의 DNA는 맞는다고 한다고 하면.

◇ 김현정> 국과수에 있는 사람은 유병언이 맞는데?

◆ 박지원> 맞지만 발견 시기가 그렇게 한 두 달 차이가 난다고 하면 사체를 바꿔치기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이런 의심이 생긴다는 거예요. 그리고 부패의 정도로 보아서 최소한 그런 것도 문제가 되지 않겠느냐 하면서 주민 중에 그런 분도 있어요. 장의사같이 그러한 것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인데 '이렇게 부패하지 않는다'.

◇ 김현정> 그것은 뭐 그분 생각이시니까요.

◆ 박지원> 그분 생각이니까 우리도 얘기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우리가 녹취록을 전부 가지고 있는데, 이 녹취록도 우리 새정치민주연합의 강동원 의원이 남원 출신입니다. 그래서 거리 상으로 가깝거든요. 그 주민들을 알아가지고 그분들이 강동원 의원에게 제보를 해서 우리가 추적을 했던 거예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확인돼야 할 사안들이 많기 때문에 여기까지는 의혹 제기라는 것, 여러분이 분명히 생각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 박지원> 그렇습니다. 저희는 국과수의 결과나 112 대장을 지금 못 믿는다, 이건 아니에요.

◇ 김현정> 오늘 국과수가 사인 발표를 한다니까 그것까지 좀더 들여다보고 또 생각을 해 보기로 하죠. 박지원 의원님 고맙습니다.

◆ 박지원> 네, 감사합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