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청와대는 재난 컨트롤 타워와 무관"…책임론 선긋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이 정부의 재난대비 시스템과 관련해서 어제 논란이 됐었던 내용이 있었습니다. 청와대가 재난 컨트롤 타워와는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책임회피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민경욱 대변인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세월호 사고 초기 대처에 실패했다는 지적에 대해 반박했습니다.

국가안보실은 재난 분야 컨트롤 타워가 아니라는 김장수 안보실장의 발언을 전한 뒤 안보실은 통일·안보·정보·국방의 컨트롤 타워라고 선을 명확히 그은 겁니다.

그러면서 청와대 안보실에서 재난 정보를 빨리 알 수 있지만, 그 정보를 관련 수석실로 알리는 역할만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입장은 세월호 사고 직후 국가안보실의 역할을 강조했던 것과는 차이가 큽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 :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즉각적인 보고를 받았습니다. 현재 청와대는 김장수 안보실장이 위기관리센터에서 사고와 구조 현황을 파악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김 실장이나 민 대변인이 심각해진 세월호 사태의 책임론이 청와대로 번지는 걸 막으려 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실제로 청와대는 언제 어떤 경로로 세월호 관련 첫 보고를 받았는지도 정확히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임소라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