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퇴직이냐 지방근무냐 기로에 선 KT 시내전화 근무자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별퇴직 신청 21일로 조기 마무리…'특별퇴직 vs 계열 2년 근무 vs 타 업무 지방배치'중 하나]

KT가 특별퇴직 신청 접수 기간을 오는 21일로 앞당긴 가운데 퇴직압박 움직임이 더욱 거센 것으로 파악됐다.

18일 KT에 따르면 전날(17일) 서울 강남과 강동 센터 직원 10여 명을 경기지역 모 센터로 정식 발령 냈다. 해당 직원들은 퇴직 권유를 거부한 직원들로 알려졌다. 한 직원은 "책임자들이 퇴직을 계속 강요해서 거부했는데 별다른 설명도 없이 다음 날 인사가 났다"며 "다음 주 월요일부터 그쪽 지역으로 출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KT측은 "센터끼리는 수시로 인사가 난다"며 "명예퇴직과는 상관이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복수의 KT 직원들의 말에 따르면 1957년~1960년생의 직원들이 퇴직 대상 1호다. 특히 계열사로 업무가 이관되는 유선사업부문의 영업, 개통, 사후관리 업무 종사자들에 대한 압박의 강도는 더한 것으로 알려졌다.

KT직원이 보낸 녹취록에 따르면 이날 오전 한 지역 지사장은 직원들에게 "명예퇴직을 하지 않으면 성별에 상관없이 지방의 케이블 포설과 통신 정비 업무로 발령을 낼 것"이라고 협박했다. 수도권 한 지사장의 경우 "KT를 위해 나가달라"며 "정년퇴직까지 기다리는 것 보다는 명예퇴직 금을 받고 나가는 게 훨씬 유리하다"며 회유했다. 이에 한 직원은 면담 자리에서 "회사를 위한다면 팀장과 지사장이 나가는 게 비용절감이 되고 더 좋지 않겠느냐"며 "이런 식으로 강요할 권리는 없다"고 반발했다.

직원들의 고민은 커지고 있다. 무작정 나갈 수도 없지만 남기도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년까지 5년 남았다는 한 직원은 "아이가 학교를 다니고 있어서 그만둘 수가 없다"면서도 "지사장과 팀장의 압박이 거세고 전혀 다른 지역으로 발령 나는 것을 보니 고민이 된다"고 털어 놨다.

특히 KT는 이번 특별퇴직을 추진하면서 자녀들의 학자금 지원 제도를 대폭 줄였다. 대학생과 중학생 자녀의 학자금 지원은 아예 없애고, 고등학생 자녀만 종전보다 금액을 낮춰 지원한다. 명분이야 비용 절감이지만 결과적으로 자녀가 학교를 다니는 장기근속자들이 퇴직을 선택하게 하는 조치로 작용한다. 한 직원은"고졸 채용자로 유선사업부문에서 20년 이상 넘게 근무한 직원들은 월급이 많지 않아도 자녀 학자금 등의 복지제도 때문에 계속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계열사에서 종전의 일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다만 특별퇴직을 신청 한 후에 가능하다. 위로금을 덜 받는 대신에 2년 동안만 일할 수 있다. 특별퇴직을 하지 많으면 지방 발령과 전혀 다른 업무 배치를 감수해야한다.

KT는 오는 21일 오후 6시까지만 특별퇴직을 신청을 받는다. KT는 오는 23일 심사를 거친 뒤 30일 정식 발령을 낼 계획이어서 주말 KT 장기근속자들의 고민은 이래저래 깊어질 전망이다.

배규민기자 bkm@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