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 미일정상회담 성명에 센카쿠 명기 난색"<교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과도한 中 자극 우려…"아태 사이버방어 지원·유학생 배증 합의"

"아베, 납북자 문제 해결 위한 북일 교섭에 관해 오바마 이해 구할 것"

연합뉴스

대화하는 미 일 정상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미국 정부가 오는 24일 도쿄에서 열리는 미일정상회담의 결과물로 나올 공동성명에 미국의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방어 약속을 구체적으로 명기하자는 일본 측 제안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일본 측은 공동성명에 센카쿠에 대한 미국의 방어 의무를 명기하자고 제안했지만 미국 측은 센카쿠를 명기하지 않고 '일본의 시정권이 미치는 지역은 미국의 대 일본 방어의무를 정한 미일안보조약의 적용 대상'이라는 원론적인 표현을 담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미국의 태도는 결국 중국을 지나치게 자극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센카쿠를 둘러싼 미일간의 미묘한 온도차가 부각된 양상이라고 교도는 분석했다. 일본 정부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간의 정상회담에서 미국이 중국에 대한 강한 경고의 메시지를 발신하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8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지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공헌하는 미·일 동맹을 국내외에 확실히 보여주고 싶다"며 이런 바람을 간접적으로 표출했다.

통신은 미일 양측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의 난항 등을 감안, 한때 공동성명을 내지 않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최근 오바마 대통령의 2박3일 국빈방문이 확정된 것을 계기로 공동성명 또는 다른 형태의 합의문을 내는 방향으로 재조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은 지난 6일 일본 방문 때 "센카쿠는 일본의 시정권 아래 있고 미일안보조약의 적용을 받는다"며 센카쿠를 직접 거명하며 미국의 방위공약을 강조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양국 정상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을 포함하는 아태지역 사이버 방어체제 구축을 미일 양국이 지원한다는데 뜻을 같이할 것이라고 마이니치 신문이 보도했다. 이는 중국의 사이버 공격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신문은 소개했다.

교도통신은 아베 총리가 오바마 대통령과 회담할 때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의 조기 해결을 위해 진행 중인 북일 교섭에 대한 양해를 요청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교도는 일본이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에 관해 엄중하게 대응한다는 점에서는 미국과 같은 입장이지만 납치 문제에 관해서는 진전이 있으면 독자 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는 의향을 내비치는 등 북한과 대화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했다.

또 요미우리신문은 양국 정상이 2020년까지 양국간 유학생 수를 2010년의 2배인 5만 2천 명 수준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는데 합의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대학에 유학하는 일본 학생의 수는 2010년의 2만 명에서 4만 명으로, 일본 대학에 유학하는 미국인 유학생은 6천명에서 1만2천명으로 각각 늘리는 것이 목표라고 신문은 소개했다.

이와 관련, 아베 총리는 국비와 민간자금을 활용한 미국 유학 지원 프로그램을 올해 약 6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방침을 밝힐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한편, 23∼25일 일본을 국빈방문하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24일 도쿄 시부야(澁谷)구의 메이지(明治) 신궁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jhc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