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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S (투어스)가 멜론 연간차트 1위를 기록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공동대표 권기수, 장윤중)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국내와 해외 차트 성적을 집계, 인기 음악 트렌드를 분석한 '2024년 멜론 연간차트'를 발표했다.
국내 연간차트 1위의 주인공은 데뷔곡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로 신드롬급 돌풍을 일으킨 TWS였다. 또 다른 신예 아이돌 아일릿 (ILLIT)도 데뷔곡 'Magnetic'으로 8위에 오르며 맹활약했다.
걸그룹 전성기는 올해도 이어졌다. (여자)아이들의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는 역주행 신화를 써내려가며 연간차트 2위에 올랐고, 주간차트 15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멜론 내 최장 기간 1위라는 대기록을 세웠던 에스파의 'Supernova'는 3위에 등극했다. 에스파는 이외에도 'Drama', 'Armageddon', 'Spicy' 등 다수의 히트곡을 차트에 진입시키며 명실상부한 대세 걸그룹으로서의 존재감을 과시했다.
에스파와 더불어 4세대 걸그룹을 대표하는 뉴진스의 'How Sweet'는 15위를 기록했고, 2022~2023년에 발표한 히트곡들까지 총 8곡을 100위 안에 올리며 저력을 과시했다. 아이브는 2023년 발표한 'I AM'이 21위에 오르는 무서운 뒷심을 발휘했고, '해야 (HEYA)' 26위를 비롯해 'LOVE DIVE', 'After LIKE' 등 이전 활동곡들도 연간차트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밴드들의 활약도 눈부셨다. DAY6 (데이식스)는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 '예뻤어'로 더블 역주행 신화를 쓰며 연간차트에서 각각 5위와 7위를 차지했다. 또한 올해 발표한 'Welcome to the show'와 'HAPPY'까지 차트에 진입하며 밴드 열풍의 중심에 섰다. 걸밴드 열풍을 부활시킨 QWER의 '고민중독'은 연간차트 10위, '내 이름 맑음'은 91위에 안착했다.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에서 주인공 류선재(변우석 분)가 속한 밴드 이클립스(ECLIPSE)의 대표곡 '소나기'는 한 해 동안 꾸준히 사랑받아 14위에 랭크됐다.
솔로 뮤지션들의 기세도 남달랐다. 아이유는 'Love Wins All'로 연간차트 4위에 오르며 굳건한 인기를 확인했고, '홀씨' 또한 74위에 안착했다. 올해 달콤한 역주행 신화를 쓴 비비 (BIBI)의 '밤양갱'은 연간차트 16위에 올랐으며, 블랙핑크 로제와 세계적인 팝스타 Bruno Mars가 협업해 글로벌 음악 시장을 강타한 'APT.'는 10월 발매곡임에도 46위의 성적을 냈다.
해외 차트에서도 인상적인 성과가 이어졌다. 탄탄한 국내 팬덤을 구축한 Charlie Puth의 'I Don't Think That I Like Her'는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팝 연간차트 1위를 기록했으며, 차트내 최다곡 진입이라는 기록은 3년 연속 이어갔다.
뉴진스는 일본 데뷔곡 'Supernatural'로 연간차트 2위에 오르며 해외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멤버 하니가 일본 활동 중 커버해 큰 화제를 모은 SEIKO MATSUDA의 'Aoi Sangosho'는 95위를 기록했다.
J-POP의 여전한 인기 속 Yuuri, Yonezu Kenshi, imase, aimyon을 비롯해 Vaundy와 Ayumu Imazu, 그리고 SEIKO MATSUDA의 노래들도 차트인했다.
Tayler Swift의 'Cruel Summer'는 월드투어 'The Eras Tour' 효과로 전 세계적으로 역주행하며 6위를 기록했다.
2022년 멜론 연간차트에서 '차트 위의 뉴페이스'라는 테마로 소개된 바 있는 Benson Boone은 올해 'Beautiful Things'로 11위에 오르며 큰 인기를 얻었다. 2025 그래미 어워드에서 '최우수 신인상' 후보에도 오르는 등 차세대 팝스타로서의 잠재력을 입증했다.
한편, 멜론 연간차트는 멜론차트의 '시대별'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내는 1964년부터, 해외는 1955년부터의 연도별 TOP100이 정리되어 있으며, PC 버전에서는 각 시대의 음악계 이슈 및 트렌드를 체계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칼럼까지 제공 중이다.
enterjin@fnnews.com 한아진 기자 사진=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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