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스포츠계 샛별·유망주 소식

일본복싱 특급 유망주, 한국 챔피언과 타이틀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아마추어복싱 전국대회 5관왕이 한국 프로 챔피언을 상대한다. 광복절 전날 한국·일본 강자가 맞붙는다.

일본 오사카부립체육회관(에디온 아레나 오사카)에서는 14일 KBM(한국 복싱 멤버스커미션)·JBC(일본 복싱 커미션) 헤비급(+91㎏) 공동타이틀전(3분×10라운드)이 열린다. 승리하면 두 단체 챔피언이 된다.

JBC 헤비급 랭킹 1위 다지마 미쓰로(27·브라질)가 KBM 챔피언 이성민(32·프라임복싱클럽)과 대결한다. 2014·2015 전국체육대회 남자복싱 성인부 –80㎏ 우승으로 일본 아마추어 무대를 평정했다. 어머니의 나라에서 열리는 2016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 일본국가대표로 참가하길 원했으나 무산됐다.

매일경제

KBM 헤비급 챔피언 이성민(왼쪽), 일본복싱커미션 헤비급 랭킹 1위 다지마 미쓰로. 사진=한국복싱멤버스커미션/K월드3 프로모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인 아버지가 아들이 태어난 지 2개월 만에 죽은 것이 귀화 절차를 지연시켰다. 다지마는 2018년 전국체육대회 통산 3번째 우승 후 도쿄올림픽 출전으로 목표를 수정했지만 일본 국적을 끝내 얻지 못해 2020년 2월 아마추어복싱 은퇴를 선언했다.

5차례 전국대회를 제패한 일본 아마추어 최강자의 프로 진출은 주목받았다. JBC가 데뷔전을 치르지 않은 다지마와 전 세계복싱연맹(WBF) 크루저급(-91㎏) 챔피언 니시지마 요스케(49)의 스페셜 매치를 2021년 12월 선보인 것으로 현지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다.

프로복싱은 수준에 따라 4, 6, 8라운드를 거쳐 국내 타이틀전은 10라운드, 국제타이틀전은 12라운드 경기로 치른다. 그러나 다지마는 올해 4월 데뷔전부터 8라운드였다. 최근 10년 일본프로복싱에서 8번째로 인정받은 특혜다.

전 세계복싱평의회(WBC) 플라이급(-51㎏) 챔피언 가메다 고키(36)가 현역 은퇴 후 설립한 ‘K월드3 프로모션’ 소속이기도 하다. 다지마가 프로복싱 입장 음악으로 일본 프로레슬링 전설 안토니오 이노키(79)의 현역 시절 주제가를 사용하기 위해 데뷔 이틀 전 가메다와 함께 직접 찾아가 승낙을 받은 것도 화제였다.

다지마는 작은 체격으로 한계 체중이 없는 프로복싱 헤비급에서 거구를 꺾으며 맹활약한 마이크 타이슨(56·미국)을 존경해왔다. “일본엔 애초에 내 적수가 없으니 가장 무겁고 강한 놈들을 이기겠다”며 헤비급을 선택한 이유와 겹친다.

이번 공동타이틀전에서 승리하면 다지마는 데뷔 2경기 만에 챔피언이 된다. 일본프로복싱 역대 최단경기 타이틀 획득을 노린다.

[강대호 MK스포츠 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