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강기정, 曺청문회 일정에 "8월30일 법정시한 지키지 않아 유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월 3일은 대통령이 추가 송부기간으로 지정할 때만 법적효력 갖는 날"

"엄격히 검증되길 바란다"면서도 "'정치적 합의'에 유감"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다음 달 2∼3일 실시하기로 합의한 것을 두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강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늦었지만 청문회 일정이 잡혀 참 다행"이라면서도 "8월 30일까지의 청문회 법적 일정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은 일정 합의에서 아쉬운 부분"이라고 적었다.

강 수석은 "특히 9월 3일은 대통령이 (인사청문 요청서) 추가 송부기간으로 지정할 때만 법적 효력을 갖는 날"이라고 강조했다.

강 수석의 이런 언급은 여야 합의 내용이 인사청문회법에 어긋난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은 지난 14일 국회에 제출됐고 16일에 소관 상임위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회부됐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소관 상임위는 임명동의안이 회부된 날부터 15일 이내에 인사청문회를 마쳐야 하고, 국회는 임명동의안이 제출된 날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을 마쳐야 한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여당은 이달 30일까지 청문회를 마치고 다음 달 2일까지 인사청문 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다고 강조해 왔다.

국회가 다음 달 2일까지 청문 절차를 마치지 못하면 대통령은 10일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청문 보고서를 보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강 수석이 "대통령에게 부여된 '법적 권한'을 국회에서 '정치적 합의'로 가져간 것은 유감이다"라고 주장한 것도 이 때문으로 보인다.

강 수석은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가 매우 엄격히 검증되기를 바란다"며 "의혹과 사실이 구분돼 법적 하자가 있는지 밝혀지고 더 나아가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