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가족청문회 하나…정치공세 불과" 조국 엄호…일각선 관망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내대변인, 조 후보자와 통화…"적법절차로 문제 안돼" 판단

"공직자 많은 재산에 국민 박탈감·괴리감 느낄 수 있다" 공감

일부 의원 "심각한 수준 아니지만 지켜봐야"…"정제된 설명 필요" 의견도

연합뉴스

이야기하는 이해찬 대표와 홍익표, 박광온 의원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부터)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익표 수석대변인, 박광온 최고위원과 이야기하고 있다. 2019.7.29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각종 의혹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여론의 방향을 주시하고 있다.

일단 당 지도부는 야당이 조 후보자와 그 가족을 상대로 '위장매매·위장이혼·위장전입' 등의 의혹을 제기하는 것을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적극적 엄호에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여론의 기류를 예민하게 살피면서 조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내놓을 해명을 지켜보겠다며 판단을 보류하는 흐름도 감지된다.

홍익표 수석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인사 검증 때 다 다뤄졌던 이야기"라며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인인 조 후보자의 동생 문제까지 갖고 야당이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며 "조 후보자의 청문회가 아니라 '가족청문회', 연좌제로 접근하는 것 같다"고 정면 비판했다.

인사청문회 진행상황을 직접 진두지휘할 원내지도부는 조 후보자와 직접 통화해 관련 의혹을 재차 확인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밤 조 후보자와 통화했다는 사실을 공개하며 "일반 국민이 이해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의혹 증폭을 사전에 막을 필요가 있어서 몇 가지 물었다"고 말했다.

공인회계사인 박 원내대변인은 특히 사모펀드 74억원 투자약정 논란과 관련 "약정금액이 상당히 높은 부분 등 몇가지를 점검해 봤더니 전혀 문제가 되지 않겠다(고 판단됐다)"며 "제 전문지식으로 나눈 대화로는 적법 절차를 밟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사모펀드는 상법상 합자회사로, 실질적 운용상 '익명조합'에 해당한다"며 "(투자자가) 조합에는 포함돼 있지만, 투자 내용 자체를 '블라인드'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 후보자의 배우자는 이 펀드에서 자기 출자 범위에만 책임을 진다"며 합자회사의 유한책임사원의 지위만을 가진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약정한 금액이 재산을 훌쩍 넘는 거액이란 점에 대해선 "신용카드 한도 정도를 의미할 뿐"이라며 "결론적으로 2017년 (민정수석 임명 당시) 배우자가 직접투자방식인 주식투자에서 사모펀드로 옮겨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2년 동안 운용한 결과 적자이고 추가 출자할 것도 없었다"며 "곧 청산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다만 조 후보자와의 통화 과정에서 '국민 정서상 괴리가 있을 수 있지 않나'는 의견을 박 원내대변인이 제기했고, 조 후보자도 이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통화에서) 의혹이 제기될 수 있는 개연성에 대해선 있을 수 있는 '외형적' 문제이고, 국민 정서상 공직자가 많은 재산을 가진 것은 박탈감, 괴리감이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됐다"고 부연했다.

다만 박 원내대변인은 "돌아가신 선친이나 이혼의 아픔을 겪은 동생 부부와 관련된 부분까지 분명한 팩트체크 없이 마구 던지는 의혹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당이 청문회 전담 태스크포스(TF)를 만든다는 소식에 대해선 "청문회의 건전한 운영방식인지 의구심이 있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도 제기된 의혹들로 볼 때 '낙마할 수준'은 아니라는게 대체적인 기류다.

다만 의원들 사이에서는 조 후보자의 구체적인 해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는 등 미묘한 온도차도 감지된다.

수도권의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야당이 그야말로 빈 수레가 요란한 것 같다"며 "여러 의혹이 나오지만 문제 될만한 것들은 없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반면 또 다른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현재로선 민주당 지지자나 일반 국민의 눈높이에서 봤을 때 '무언가 있나 보네'라는 수준까지는 간 것"이라고 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확정적으로 '심각하다' 판단을 내린 것은 아니다. 아직 여당의 '심리적 저지선'을 넘지는 않았다고 본다"면서 "전체적인 분위기는 '관망세'라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국회에 가서 밝히겠다'는 조 후보자의 태도에 대해선 엇갈린 평가가 나왔다.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지금은 무대응 하면서 야당의 제기하는 의혹의 의도를 분석할 때이고, 조 후보자 역시 그런 전략인 것 같다"며 "모든 사안에 일일이 대응하면 오히려 말려들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한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조금 더 정제된 설명으로 국민의 마음을 샀으면 좋겠다는 희망과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은 ▲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 연루 의혹 ▲ 사모펀드 74억원 투자약정 논란 ▲ 조 후보자 부인의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 조 후보자 친동생의 위장이혼과 채무변제 회피 의혹 ▲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수백만원 '지각 납부' 논란 등이 있다.

조 후보자는 사노맹 관련 의혹에 대해선 지난 14일 "20대 청년 조국은 부족하고 미흡했다"며 "그러나 뜨거운 심장이 있었기 때문에 국민의 아픔과 같이하고자 했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 외 논란에 대해선 "인사청문회에서 답하도록 하겠다"며 발언을 삼가고 있다.

연합뉴스

자택 나서는 조국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8.18 mon@yna.co.kr



hrse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