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文대통령, 뉴욕서 비핵화 견인…靑 "진전시켜야 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완전한 비핵화로 연결해야…국제사회 지지로 진전 도출"

기후변화·녹색성장 등 글로벌 이슈 기여 확대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있다.(청와대 페이스북) 2019.6.3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김세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22∼26일 미국 뉴욕 방문은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될 움직임을 보이는 시점에서 국제사회의 지지를 통해 비핵화 협상동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맞출 전망이다. 청와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켜야 한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74차 유엔총회 및 한미정상회담에 임하며 Δ흔들림 없는 한미공조를 통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 Δ글로벌 이슈에 대한 우리의 기여 확대 Δ국제무대에서 중견국들과 협력 확대 등 3가지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중요한 것은 (현재) 다소 안정화된 상황을 항구적인 평화, 완전한 비핵화로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6월30일 판문점 회동을 거쳐 북미 간 실무협상이 임박한 현시점에서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첫째로 미국과 긴밀한 협의를 지속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보다 적극적인 지지를 확보해 실무협상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도출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선순환으로 함께 진전할 때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목표로 그동안 세 차례의 정치적 의미가 큰 흐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첫번째 파도는 지난해 4월27일 판문점에서의 1차 남북정상회담과 5월26일 원포인트 2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같은 해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진 흐름이다. 이 관계자는 "4.27이 있어서 6.12 싱가포르 선언도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번째 파도는 지난해 9월 평양에서 개최된 3차 남북정상회담이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연결된 흐름이다. 이 관계자는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 후 불과 3달 사이에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있었다"라며 "1년 전의 시간은 진전의 속도가 빨랐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세번째 파도는 지난 2월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불발 후 얼어붙은 북미 대화가 실무협상을 재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현재다. 북한의 대화 불응, 지속적인 미사일 도발 속에서 지난 4월11일 워싱턴 한미정상회담과 6월30일 서울 한미정상회담 및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북미 정상 회동으로 한 걸음씩 진전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한미 양국이 안정적으로 상황을 관리했고 최근 9월9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포함해 북한이 실무협상을 재개할 용의를 표명하는 데로 연결됐다"라며 "이것이 3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연결되는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해 9월 평양정상선언의 중요한 성과들이 현재도 유지되고 있으며, 불씨를 살려 지체된 비핵화 협상을 견인하는 것이 문 대통령이 이번 뉴욕 방문의 의의라고 설명했다.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 제안을 확인해 북미 협상의 주요 의제를 협상 테이블에 올려둔 점, 9·19 군사합의를 통해 남북 간 재래식 군사력 분야의 우발적 충돌을 방지해 흔들림 없는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집중할 토대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평양공동선언의 성과인 영변 폐기 제안, 재래식 군사합의 이행, 교류협력의 잠재력은 향후 재개가 기대되는 북미 간 실무협상을 포함해 대화 동력이 유지되는 데 일종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현재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도 불구하고 2017년 이전 상태보다는 안정적인 상태로 우리가 관리하고 있는 이유는 평양공동선언의 정신이 여전히 남북 간에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런 배경에서 문 대통령은 이번 뉴욕방문을 계기로 Δ한미정상회담 Δ유엔사무총장 면담 Δ유엔총회 기조연설 Δ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면담 등의 일정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고 유엔과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지를 다시 확보할 계획이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그동안 결실을 맺지 못했던 종전선언이나 대북제재 완화가 논의가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상회담이 진행되는 중에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두 정상 간의 지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한미정상회담뿐 아니라 기후행동 정상회의와 한-덴마크 공동 주최 P4G 정상회의 준비행사를 통해 국제사회의 보편적 이슈에 우리의 적극적인 기여를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한-폴란드 및 한-호주, 한-덴마크 정상회담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주최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 행사'를 통해 중견국과의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