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2 (목)

[경기]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선감학원 인권행정 모델 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도가 국가인권위원회 주관 '2024년 인권의 날'기념식에서 대한민국 인권상 기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인권상'은 인권 향상을 위해 헌신한 단체의 열정과 노력을 기리고 이를 통해 인권 존중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인권위가 매년 12월 10일 세계인권선언의 날을 맞아 포상합니다.

도는 선감학원 아동 인권침해 사건에 대처하는 모범적인 인권행정 모델 제시, 인권행정 제도적 기반 확대 및 공공영역 인권 역량 강화, 적극적인 도민 인권 보호 및 권리구제 추진, 도민 참여형 정책 추진에 따른 도민 인권 증진 기여 등 공로로 표창받았습니다.

선감학원 아동 인권침해 사건은 일제강점기인 1942년 안산 선감도에 설립된 8~18세 아동·청소년 수용 시설에서 노역, 폭행, 학대, 고문 등 인권 침해가 자행된 사건입니다.

인권침해 행위는 1946년 경기도로 관할권이 이관돼 1982년 폐쇄될 때까지 지속됐으며, 그 과정에서 원생 다수가 구타와 영양실조로 사망했고, 섬에서 탈출을 시도한 834명 중 상당수는 바다에 빠져 목숨을 잃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022년 10월 이 사건에 책임 있는 자세로 피해자들의 상처 치유와 명예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공식 사과했습니다.

이후 도는 지난해부터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들에게 위로금과 매월 생활안정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의료실비 지원과 함께 정신적 트라우마도 치유할 수 있도록 피해자지원센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star 스타응원해 이벤트 바로가기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