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7 (금)

[뉴스초점] 트럼프, 집권 2기 구상 돌입…대북·대외정책 향방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초점] 트럼프, 집권 2기 구상 돌입…대북·대외정책 향방 주목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

미국 백악관에 재입성하게 된 트럼프 당선인이 본격적인 정권 인수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트럼프의 귀환이 한미동맹과 한반도 정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는데요.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트럼프 당선인의 내각 구성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우선 비서실장으로는 이번 대선 승리 공신 중 한 명이죠, 수지 와일스 선대위원장을 내정했습니다. 어떤 인물인가요?

<질문 2> 인수위원회 상임 고문으로 나선 장남, 트럼프 주니어는 "대통령보다 더 잘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을 인사 기준으로 밝혔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원칙은 트럼프 당선인에 대한 충성심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3> 우리 정부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우선 트럼프 당선인이 선거 유세 중에 "한국은 '머니 머신'"이라 언급하기도 한 만큼 방위비 분담금의 인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질문 3-1> 예고된 '청구서'에 우리 정부도 협상 카드를 고심할 듯한데요. 어떤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윤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7일 약 12분 동안 전화 통화를 갖고 조속한 시일 내에 회동하기로 했습니다. 첫 회동 시기도 관심인데, APEC·G20 정상회의 전후 방미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트럼프의 재집권을 두고 대북 정책이 변곡점을 맞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과거 집권 당시보다 북핵 능력이 고도화됐다는 평이 많습니다.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까지 이뤄지면서 북러 관계도 긴밀하게 밀착한 모습인데, 문제를 어떤 식으로 풀어갈까요?

<질문 6> 트럼프 당선에 대한 북한의 반응도 주목되고 있는데요. 미사일 도발 등 미국과 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당선인의 개인적 친분을 고려하면 축하 메시지를 건네는 등 관계 변화가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7> 북한이 7차 핵실험 나설지도 관심입니다. 미 대선 전후로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도발 뿐 아니라 추가 핵실험 전망이 꾸준하게 제기됐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8> 미국 외교정책이 미국 우선주의 기조로 돌아간다면 한국 내에서 자체 핵무장에 부정적이거나 입장을 보류해오던 전문가들이 핵무장 찬성 진영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진단도 나왔습니다. 한국 자체 핵무장과 관련된 논의 흐름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9> 트럼프 당선인은 유세 기간 '우크라 전쟁 24시간 내 종결'을 수차례 공언한 바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 전쟁 등 국제정세가 요동치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의 귀환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