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5 (수)

[뉴스특보] 트럼프, 백악관 재입성…"미 진정한 황금기 도래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특보] 트럼프, 백악관 재입성…"미 진정한 황금기 도래할 것"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

트럼프 전 대통령이 4년 만에 백악관 자리를 되찾았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예상 외의 압승을 거둘 수 있었던 승리 요인은 무엇이었을까요?

미국 유권자들의 표심 분석과 함께, '트럼프 시즌 2'는 과연 우리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과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트럼프를 한 번 겪어봤고, 지난번에는 트럼프의 손을 뿌리쳤던 미국인들의 선택, 이번엔 다시 트럼프 전 대통령이었습니다. 그 이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면도날 승부"라는 평가가 나올 만큼 많은 여론조사에서도 박빙의 승부를 예상했는데, 트럼프의 압승으로 승부가 일찍 갈렸습니다. 이렇게 유권자의 마음을 뒤흔든 트럼프의 선거 전략 가운데 어떤 점이 가장 성공적이었다고 보세요?

<질문 2-1> 트럼프는 선거운동 기간 동안 이민자와 여성, 성소수자에 대해 막말과 차별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이런 부분이 아킬레스건이 될 거라는 예상이 많았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는데요. 오히려 득이 됐다고 봐야하는 겁니까?

<질문 3> 이번 선거에서 '샤이 트럼프'와 '히든 해리스'의 숨은 표심을 기대했었는데, 결과적으로 '샤이 트럼프'가 압도적이었습니다. 여론조사 기관들이 2016과 2020년 두 차례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과소평가했단 지적이 나올 정돈데요. 과거 경험이 있었음에도 왜 이런 지점이 제대로 반영이 안 된 걸까요?

<질문 4> 해리스 부통령은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는 연설을 가졌습니다. 메시지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5> 승리 선언 자리에서 트럼프 당선인은 "미국의 치유를 도와 황금기를 열겠다"고 공언했는데요. 이번 대선 기간 양측의 비난전으로 미국 국민도 많은 상처를 입은 만큼 앞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주어진 과제도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질문 6> 이제 중요한 건, 트럼프의 재집권이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트럼프 당선인에게 축하와 함께 한미동맹은 앞으로 더 빛날 것이다, 이런 메시지를 보냈는데요. 그런데 당장 방위비 분담금 압박이 커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에도 애를 먹지 않았습니까?

<질문 7> 트럼프는 유세 과정에서 김정은 위원장과의 친분을 과시해왔는데요. 집권 1기 때처럼 정상회담 같은 파격적 방식의 대북 접근이 또 이뤄질까요? 앞으로 어떤 전략을 펼치리라 보세요?

<질문 7-1> 반대로 우리는 한미일 동맹에 치중해온 면이 적지 않은데, 트럼프 정부와의 관계 재정립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우리 정부, 앞으로 어떤 포지션을 가져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8> 트럼프 당선인은 백악관에 재입성하면 두 개의 전쟁을 끝내겠다고 장담해왔는데요. 트럼프 당선인은 이미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전화통화도 했다고 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부터 중동 전쟁…트럼프의 등장으로 앞으로 어떻게 전개가 달라질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