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6 (목)

[경제읽기] 10월 소비자물가 1.3%…'김장물가' 불안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읽기] 10월 소비자물가 1.3%…'김장물가' 불안 여전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114.69로 작년 대비 1.3% 상승했습니다. 3년 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이기도 한데 물가 상승률 둔화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건 무엇이었습니까?

<질문 2> 석유류 가격 하락이 물가 안정에 기여했지만 김장철을 앞두고 채소류 가격이 크게 오른 부분은 걱정입니다. 특히 주요 김장 재료인 배추와 무 가격이 50% 넘게 뛰었는데 문제 없을까요?

<질문 3> 정부와 한국은행은 물가 안정 기반이 견고해지고 있지만 연말로 갈수록 물가가 2%에 근접할 수 있다고 전망했는데 어떤 근거 때문인가요? 연말 체감 물가는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4> 더불어민주당이 장고 끝에 금융투자소득세 폐지에 '동의'하면서, 금투세가 유예 기간 종료를 2개월 앞두고 4년 만에 사라지게 됐습니다. 주식시장은 일단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 같아요?

<질문 5> 증시에 장시간 존재했던 불확실성이 사라진 건 다행이지만 일각에서는 금투세 폐지 결정이 '반짝 효과'를 내고 사그라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한국 증시를 압박하는 원인이 금투세 하나만이 아니기 때문인데 또 어떤 숙제가 남아있나요?

<질문 6> 이런 가운데 미국에선 대선을 앞둔 뉴욕증시가 일제히 하락 마감하며 숨을 죽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선거가 초박빙 양상으로 흐르면서 변동성이 확대된 여파일까요? 우리 증시 여파는 어떠한가요?

<질문 7> 정부의 대출 규제가 강화된 지난 두 달간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급감했지만, 실제로 계약된 물건은 아직까지 하락 거래보다는 상승 거래가 많았던 걸로 집계됐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8>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시중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높이고 있는데 집값이 하락 전환할 가능성은 없을까요? 연말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