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23 (수)

[경기] 용인시, 신라시대 축성된 '할미산성' 국가사적 지정 재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용인시가 신라시대 축성된 문화유적인 '할미산성'의 국가사적 지정을 재추진합니다.

할미산성은 처인구 포곡읍 마성리와 기흥구 동백동 경계에 걸쳐 조성된 석축산성으로 신라가 6세기경 한강 유역 진출 당시 축성해 6세기 중반에서 7세기 중반까지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할미산성은 인근에서 출토된 사적인 보정동 고분군, 마북동 취락유적 등과 함께 삼국시대 신라의 한강 점유를 증명하는 매우 중요한 유적으로 꼽힙니다.

이러한 중요성을 인정받아 2007년에는 경기도 기념물 제215호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시는 2005년 시굴 조사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7차례 발굴 조사를 진행해 다각형 건물지 3동, 장방형 건물지 3동, 방형석축유구, 집수시설 2기, 수혈주거지 64기, 원형수혈 46기 등 대부분의 내부 시설을 확인했습니다.

이후 2021년 국가유산청(당시 문화재청)에 국가사적 지정 신청을 냈지만, 국가유산청은 할미산성이란 명칭에 대한 추가 고증 필요, 성벽 축성 시기 고증 필요 등을 이유로 한차례 부결했습니다.

용인시는 추가 고증 자료를 취합해 이르면 내년 상반기 경기도를 거쳐 국가유산청에 할미산성에 대한 국가사적 지정 신청서를 낼 예정입니다.

용인에서는 현재 서리고려백자요지, 보정동 고분군, 심곡서원, 석성산 봉수유적 등 4곳이 국가사적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star 조각 퀴즈 이벤트 바로 가기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