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4 (화)

루닛 주가 소폭하락, 볼파라 인수 최종완료...美시장 공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경상 기자]
국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루닛 주가가 소폭 하락하고 있다.

22일 오전 11시 10분 기준 루닛은 0.37%(200원) 하락한 5만 3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루닛이 뉴질랜드 소재 의료 AI 기업 '볼파라 헬스 테크놀로지'(이하 볼파라) 인수를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루닛은 지난해 9월 볼파라 경영진과 처음 만나 M&A를 제안했다. 이후 같은 해 11월 독점적 실사에 착수한 뒤, 12월 인수 계약을 체결하는 등 빠른 속도로 M&A를 추진했다.

올해 초에는 뉴질랜드 해외투자규제청(OIO)과 고등법원(High Court)으로부터 잇따라 투자 계획안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 이달 초에는 1665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으며 인수 준비를 마쳤다.

루닛은 지난 21일 볼파라 지분 100%를 취득하고 자회사 편입을 최종 완료하며 8개월 간의 M&A 여정을 마무리했다.

한편, 루닛은 볼파라 인수를 계기로 미국 시장 진출에 가속도를 낸다. 볼파라는 미국 내 2000개 유방암 검진기관에 유방암 검진 관련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루닛은 볼파라가 가진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고도화된 유방암 검진 시스템을 통해 미국 매출을 더욱 끌어올릴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볼파라 고객을 대상으로 유방암 검진 AI 솔루션인 루닛 인사이트 MMG와 루닛 인사이트 DBT를 판매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양사는 유럽, 중동, 중남미,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 확장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미국 외 지역에서 루닛은 자사 제품에 더해 볼파라 제품 판매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