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2 (일)

120만명이 쓰는 K패스…외국인도 가능? 환급금 지급일은?[일문일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폰 이용자 실물카드 필요…모바일페이 불가능"

외국인도 등록번호만 있으면 'K패스' 사용 가능

뉴스1

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황보준엽 기자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K-패스 출시 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한 사항들을 정리해 K-패스 앱(App)·누리집 등에 안내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업 개시 이후 K-패스 앱·누리집을 통해 약 2만 8930건의 문의 사항이 접수됐다. 주요 문의 사항은 사업 내용(33.5%), 이용 방법 및 절차(21.4%) 등이다.

대광위는 K-패스 앱과 누리집의 질문 메뉴에 관련 내용을 포함해 이용자들이 쉽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국토부가 배포한 K-패스 관련 주요 문의 사항에 답변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K-패스는 어떤 사업인가.
▶대중교통 활성화 및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걷거나 이동한 거리와 관계없이 이용한 대중교통비의 일정 비율(20~53%)을 환급해 주는 사업이다. 단, 대중교통 이용 요금 월 20만 원까지는 이용 요금으로 전액 인정되나, 20만 원을 초과해 이용하는 경우 이용 요금의 50%만 인정해 환급한다.

-환급금을 받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만 19세 이상이면서 K-패스 참여 지자체에 거주하는 주민 중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사람은 환급받을 수 있다. 최대 60회까지 환급되며, 60회 이상 이용한 경우 높은 금액순으로 환급한다.

-K-패스 혜택이 적용되는 교통수단은 무엇인가.
▶K-패스는 전국 지하철·광역버스·시내버스·마을버스·GTX 등 적용된다. 별도 승차권을 발권해야 하는 고속·시외버스, 공항버스, KTX·SRT 등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용자가 거주하는 지역 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
▶K-패스 회원이라면 회원의 거주지 외 전국 어디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더라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K-패스 혜택을 받으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가.
▶K-패스 전용 카드(신용, 체크, 선불형 교통카드) 발급 후 회원가입만 하면 대중교통 이용 시 추가적인 절차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회원가입은 K-패스 앱(App)(한국교통안전공단 배포) 또는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전용 카드는 어디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가.
▶K-패스 전용 카드는 총 23개로, 총 10개의 카드사에서 발급 중이다. 후불카드는 일반적인 신용·체크카드로 카드사 앱·누리집에서 발급 가능하며, 일부 카드사(신한, 국민, 농협, 우리, 하나 등)는 은행에서도 발급 가능하다.

선불카드는 모바일 앱(모바일 이즐, 카카오페이, iM원패스)에서 모바일 선불카드를 발급받거나 편의점, 인터넷(캐시비샵), 지하철 역사(대구 지역) 등에서 발급할 수 있다.

-실물 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경우, 모바일형 선불카드를 발급받거나 실물 카드를 모바일페이(삼성페이 등)에 등록해 이용할 수 있다. 단 아이폰 이용자는 불가하다.

모바일선불은 K-패스 선불카드를 발급하는 모바일 앱(모바일 이즐·카카오페이·iM원패스)에서 모바일 선불카드를 발급해 이용 가능하며, 모바일페이는 후불교통카드(신용·체크카드)에 한해해 모바일페이(삼성페이·페이코·NH페이·BC페이북 등)에 등록해 이용할 수 있다.

-적립내역은 언제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환급금은 언제 지급되는가.
▶영업일 기준 최소 2~3일 후, 최대 14일 이후(모바일 페이로 이용한 경우) 적립 내역 확인할 수 있다. 실제 환급금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다음 달 영업일 5일에 카드사로 지급 요청되며, 이용자에게 실제 지급되는 날은 카드사별 상이하다.

-외국인도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는가.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에 한해 회원가입 가능하다.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외국인 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앱 마켓에 K-패스를 검색하면 많은 앱이 검색되는데 어떤 앱을 사용해야 하는가.
▶K-패스 위탁운영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작·배포한 공식 앱을 다운받아 이용해야 한다.

-기후동행카드(서울)와 The경기패스(경기), I-패스(인천) 등 지자체별 사업들이 다양한데 어떤 점이 다른가.
▶기후동행은 환급이 아닌 사전결제형 무제한 정액권 방식으로 서울 시내 전철(김포골드라인 등 일부 서울시계 외 전철 적용), 서울시 면허버스, 따릉이 등에 적용 가능하다. The경기패스·I-패스는 K-패스 혜택을 기반으로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경기도의 The경기패스, 인천의 I-패스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가.
▶경기도의 The경기패스, 인천의 I-패스는 K-패스의 일종으로, 경기도민이나 인천시민은 K-패스 카드를 발급받아 회원가입만 하면 지자체 추가 혜택을 자동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wns830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