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앤엘 본사·베트남 법인 물류 시스템 통합
건설·인테리어 패키지 해외 진출 첫 사례
[서울=뉴시스] 영림원소프트랩이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법인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구축 프로젝트에 돌입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은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법인 공장 (사진=영림원소프트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영림원소프트랩이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법인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구축 프로젝트에 돌입했다고 16일 밝혔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지난 2022년 선앤엘인테리어 본사 ERP 구축 프로젝트를 마무리한 데 이어 베트남 법인 ERP 도입에 나서며 선앤엘인테리어와 두 번째로 손을 맞잡게 됐다.
아파트 실내건축(인테리어) 기업인 선앤엘인테리어는 건자재 판매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고급가구·건자재 브랜드 '선퍼니처'를 출시했고 글로벌 시장(북미, 동남아)에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선앤엘인테리어는 이번 프로젝트로 본사와 베트남 법인 물류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선앤엘인테리어 본사에서 도입했던 건축현장 시스템을 그대로 제조, 양산해 구축할 예정이다. 현지에 특화된 인사·급여, 회계, 생산·물류, 제품별 원가계산 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영림원소프트랩 베트남 법인이 자체 개발한 생산관리시스템(MES)도 함께 구축한다.
프로젝트 중점 추진 과제는 ▲베트남 법인 업무시스템으로의 현지화 ▲원가관리 체계 구축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생산량 증가에 따른 업무편의성 증대 ▲MES 연동을 통한 실시간 생산실적 관리다.
일반적으로 ERP 구축에는 6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 현지 사정에 맞춰 2개월만에 빠르게 사용 개시하고 교육 기간을 길게 가져가는 전략을 택했다. 올해 들어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법인 생산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업무 효율성을 대폭 개선하기 위함으로 프로젝트 안정화 직후 반복적인 트레이닝을 통해 시스템을 최적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심영근 영림원소프트랩 PMS사업부 상무는 "이번 수주 건은 당사의 건설엔지니어링 분야 첫 해외 진출 사례이자 영림원의 산업별 맞춤형 ERP 'K-시스템 에이스'를 해외 법인에 직접 영업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며 "최근 영림원의 건설·인테리어 업종 패키지 솔루션에 대한 꾸준한 투자로 경쟁력이 상당히 강화됐고 이는 견조한 고객 증가를 이끌고 있다"고 전했다.
장영준 선앤엘인테리어 대표이사는 "당사 베트남 법인은 13년간 축적된 신축 아파트 일반 도어, 고급 목재방화도어 제조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생산량을 기존의 3배 이상 확대하는 과정에 있다"며 "본사와의 실시간 소통으로 재고·일정 관리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영범 영림원소프트랩 대표이사는 "최근 국내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현지화를 추구하는 ERP 구축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며 "당사가 프로젝트 수주 사업 부문에 큰 강점을 보이는 만큼 그동안 다져온 기술력과 시장 대응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류 ERP 기업으로의 입지를 굳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