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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7 (금)

韓게임업계, '장애인' 향한 선한영향력 앞장서...구체적 방안 제시 눈에 띄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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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업계가 장애인을 향한 '선한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국내 대표 게임사인 3N(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이 가장 적극적이다.

과거 장애인의 고용, 나눔활동에 초점을 맞췄다면 현재는 장애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이 눈에띈다.

메트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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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업계에 따르면 엔씨는 지난 3월 장애인을 위한 대체의사소통 애플리케이션 '나의 AAC'에 AI 기술을 지원했다. 나의 AAC는 말이나 글로 소통하기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음성과 그림이 함께 전달되는 상징으로 대화를 돕는 앱이다. 엔씨가 설립한 비영리 재단인 NC문화재단에서 2015년부터 운영해왔으며, 이번에 사용성을 강화해 새롭게 출시했다.

개편된 나의 AAC에는 엔씨 AI 테크 센터(Tech Center)의 기술을 활용한 음성이 탑재됐다. 다양한 성별과 연령대에 알맞은 목소리가 표현력 있는 음성 합성 기술을 통해 제공된다. 이에 따라 단일 톤의 목소리가 아닌 상황과 감정에 적합한 목소리를 내는데 집중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다.

나의 AAC는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수 17만건을 기록하며 국내 AAC 분야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엔씨의 AI 기술이 적용된 이후 실 사용자 수는 3760명을 기록했으며, 다운로드 수는 기존 서비스 대비 145% 증가했다. 특히 엔씨는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 제고를 위해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게임 내 이용 장벽 없는 환경 구축을 위해 접근성 옵션 개발 가이드를 마련하고 개발 중인 게임에 적용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하반기 출시된 '퍼즈업 아미토이'와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에는 모두 접근성 옵션이 적용돼 있다. 게임 화면 속의 색상 차이를 구별하기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해 색감 모드를 섬광 장면에 예민하거나 눈에 피로감을 느끼는 이용자를 고려해 섬광 효과 감소 등의 설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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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은 장애학생 e페스티벌 및 업계 최초 장애인선수단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넷마블은 2008년부터 15년 간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게임문화체험관을 운영해 왔으며, 2009년부터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동화책을 매개로 한 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 '어깨동무문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전국의 장애학생들이 게임이라는 문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즐거움을 만끽하는 대표적인 대회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2019년 창단 된 넷마블장애인선수단은 창단 직후부터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실제 2019년, 2022년 한 해에만 40개 이상, 2023년에는 64개의 메달을 따는 등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고 2019 아시안조정선수권대회 금메달, 2023 항저우 아시안게임 은메달 등 국제 대회에서도 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달 30일에는 서울 LW컨벤션 센터서 진행된 '민간(공공) 기업 장애인선수단 창단 활성화 선포식'에서 '장애인선수단 운영기업 표창장'을 수상했다.

넷마블과 넷마블문화재단은 게임업계 최초로 지난 2019년 3월 넷마블조정선수단을 창단해, 열악한 여건으로 훈련에 집중하기 어려운 선수들에게 안정적인 고용 환경 및 체계적인 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등 장애인 체육 진흥과 장기적 자립에 대한 공헌을 인정받아 표창장을 수상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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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자회사 넥슨커뮤니케이션즈를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 지정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넥슨커뮤니케이션즈의 전체 직원의 약 47%가 장애인으로, 장애 유형과 성별에 구분 없이 폭넓은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 업계에선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장애인 근로자 고용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는다.

특히 '부산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에는 장애인 신입사원 교육 체계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부산광역시장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장에서 수상을 받은 김혜림 넥슨커뮤니케이션즈 파트장은 신입사원 직무 교육 담당자로서 장애인 신입사원 교육 체계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근로 문화 조성에도 힘쓴다. 김 파트장은 지난 2014년 사내 '장애 인식 개선 TF'를 만들고, 장애인·비장애인 구성원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장애 인식 개선 교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 파트장은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위축될 필요 없이, 누구나 동등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부분을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하다"며 "넥슨커뮤니케이션즈를 비롯한 많은 일터에서 장애인 근로자가 한계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외 카카오게임즈는 임직원 참여형 나눔 프로젝트 '다가치 나눔파티'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 18일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링키지랩 소속 직원들에게 바리스타 업무를 배워볼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다가치 크루카페'를 실시했다. 이 클래스는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직원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링키지랩은 카카오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으로 카카오게임즈의 사내 카페와 헬스키퍼 업무를 위탁 받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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