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의대 정원 확대

의대 증원 조정되나…국립대들 "정원 50∼100% 모집 허용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개 국립대 총장들, 정부에 "교육현장 갈등 더 심화되지 않도록 책임 다해달라"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시한 이달말…정부 결단 촉구"

교육부 "복지부와 긴밀히 협의해 신속히 입장 정리"

연합뉴스

텅 빈 의대 열람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의대 2천명 증원'을 둘러싼 의정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립대 총장들이 증원 규모의 조정을 요구해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될지 주목된다.

강원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충남대, 충북대, 제주대 등 6개 국립대 총장은 18일 "2025학년도 대학 입학 전형의 경우 대학별로 자체 여건을 고려해 증원된 의과대학 정원의 50%에서 100%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이들은 총장 명의 건의문에서 "2025학년도 대입 전형 일정과 관련해 남은 시간이 길지 않아 더 이상 지켜보고만 있을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경북대(현 정원 110명)와 경상국립대(76명), 충남대(110명), 충북대(49명) 등 4개 대학은 이번 증원으로 정원이 200명으로 각각 늘어난다.

강원대(49명)는 132명, 제주대(40명)는 100명으로 각각 증원된다.

이들 대학이 증원된 정원의 50%로 일제히 줄여서 모집할 경우 내년 의대 정원은 4천542명이 된다. 현 정원(3천58명)보다 1천484명 늘어나는 셈이다.

정부가 당초 추진한 2천명보다는 증원 규모가 훨씬 줄어드는 셈이다.

다른 대학도 이에 동참할 경우 의대 증원 규모는 더욱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6개 대학 총장이 건의문을 낸 것은 2025학년도 대입 전형 일정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의대 2천명 증원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들은 의정 대치가 지속되고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등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총장들은 "정부는 2025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 변경 시한이 금년 4월 말로 도래함을 직시하고, 의대 정원이 증원된 대학들의 순조로운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 변경을 위해 조속히 결단해줄 것을 적극적으로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학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업에 복귀하지 않는 학생이 상당수에 이르는 초유의 사태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정부는 학생들이 하루빨리 배움의 공간으로 돌아와 학습권을 보장받고, 교육 현장의 갈등이 더 이상 심화되지 않도록 학생들 보호를 위해 책임을 다해주기를 건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의대 증원 이후 의대 교육 여건이 악화하지 않도록 재정 지원과 함께 의학교육 선진화를 위해 노력하며, 고등교육의 미래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줄 것을 건의한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의료 인력 수급을 주관하는 보건복지부와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제안한 내용은 과거 검토된 바 없지만 2025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 확정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제안된 것이므로 복지부와 긴밀히 협의해 신속히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porqu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