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제 22대 총선

尹, 총선 참패 입장 밝혔지만…‘반쪽짜리’ 평가 나오는 이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카메라 꺼진 뒤에야 “제가 잘못”

세계일보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총선 참패 후 처음으로 직접 입장을 밝혔으나 정작 대국민 사과는 비공개회의 시간에 나와 반쪽짜리에 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고 나서야 내심을 드러내는 발언이 이어졌기 때문. 정작 국민은 참모들이 전한 발언으로 대통령의 '사과 아닌 사과'를 접하게 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여야는 이날 윤 메시지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렸다. 국민의힘은 "국정 우선순위는 민생이 우선이라는 원칙에 변함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권은 "민심을 잘못 이해했다"고 총공세에 나섰다.

◆총선 참패 ‘사과’ 尹…참모진이 전한 발언으로 접했다

뉴스1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과 참모회의를 통해 "국민께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과 발언은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해졌다. 통상 국무회의는 모두발언까지 생중계로 공개되고 이후는 비공개로 진행된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도 범야권에 192석을 내준 총선 결과로 드러난 민심을 받아들이겠다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대국민 소통에 나서겠다고 했다.

총선 패배 원인 진단과 함께 해결책으로 소통 강화를 제시하긴 했지만 명시적으로 사과를 한다는 표현은 나오지 않았다.

오히려 국정 기조와 방향은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하겠다는 뜻을 시사하면서 야당에서는 대통령이 여전히 민심을 읽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대야관계에 관해서도 "국회와 긴밀하게 더 협력해야 한다"거나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은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주문뿐이었다.

◆소통 강화 취지에도…대야관계 등 구체적 방안 부재

이후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고 나서야 내심을 드러내는 발언이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인 저부터 잘못했고 앞으로 대통령인 저부터 소통을 더 많이, 더 잘해 나가겠다"며 "국민에게 매서운 평가를 받은 것으로 받아들인다"는 취지로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비공개 시간에 소통 강화를 주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무회의가 길게 이어졌는데 뒷부분에서는 소통에 관한 얘기가 많이 있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재정 적자를 늘리지 않기 위해 서민 지원금을 소홀히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잘못했다"며 "더 내려가서 그분들 얘기를 들었어야 했다"는 취지로도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윤 대통령 발언은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에 직접 입장을 밝힌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대국민 담화를 별도로 하는 방안도 거론됐으나 대통령실은 국무회의를 통해 대통령 입장을 밝히는 방식을 택했다.

◆국힘 “국정 우선순위 ‘민생’이란 원칙 변함없어”

윤 대통령이 총선 참패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반성을 표하긴 했으나 정작 국민은 참모들이 전한 발언으로 대통령의 사과를 접하게 됐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의 소통이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서만 이뤄지는 게 아니고 앞으로 많은 소통 기회가 있다"며 "형식에 맞는 더 좋은 내용으로 언론인, 국민과 소통할 수 있다"고 했다.

구체적인 쇄신 방안이 담기지 못한 대목도 한계로 꼽힌다.

대통령실은 지난해 말부터 기자회견을 포함해 여러 대국민 소통 방안을 검토해 왔다면서도 앞으로 다양한 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는 기존 답변을 반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남을 두고도 "누구를 만나느냐 이런 부분은 모두가 다 열려 있다"면서도 "여당을 위해서도 야당을 위해서도 최소한의 물리적 시간이 필요하다"며 크게 진전된 입장을 내지는 않았다.

◆민주 “용산 주도 ‘불통식 정치’ 일관하겠다는 독선적 선언”

여야는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총선 참패 후 처음 낸 대국민 메시지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렸다.

국민의힘은 "국정 우선순위는 민생이 우선이라는 원칙에 변함이 없었다"고 강조한 반면, 야권은 "민심을 잘못 이해했다"고 총공세에 나섰다.

정희용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오늘 윤 대통령은 국정 쇄신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며 "국정의 우선순위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오직 '민생'이라는 제1의 원칙에는 변함없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민생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 국민의 삶을 더 적극적으로 챙기겠다는 다짐과 실질적으로 국민께 도움이 되는 정책을 펼치겠다는 각오도 다졌다"며 "국민의힘과 정부는 더욱 심기일전하여 민생을 더 가까이,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며 진심을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을 향해 보여주신 국민의 따끔한 질책, 더 변해야 한다는 엄한 꾸짖음을 겸허히 받들겠다"며 "집권여당의 책임감으로 그 본분을 잊지 않고 정부와의 소통 창구를 늘려 긴밀히 협력하면서도 국민의 소리는 가감 없이 전달하고 조율하겠다"고 강조했다.

◆조국당 “총선 민심 제대로 읽은 것인지 의구심”

반면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불통의 국정운영에 대한 반성 대신,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놓았다"며 "결국 반성은커녕 지금까지처럼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로 일관하겠다는 독선적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하면서 야당을 국정운영 파트너로 인정하라는 총선 민의에 대해서는 한마디 말도 없었다"며 "대통령께서 이번 총선을 통한 민의를 잘못 이해하셔도 한참 잘못 이해하셨다"고 했다.

김보협 조국혁신당 대변인도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라며 "윤 대통령은 왜 국민의 견해를 듣고 토론하는 자리는 한사코 회피하냐"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예전에 탄핵당했던 어떤 대통령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며 "총선 민심을 제대로 읽은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강조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