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의대교수 비대위 "박민수 차관 언행이 걸림돌…언론 대응서 빼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수별 근무시간 설문조사…외래·수술 조정은 대학별로

4월부터 24시간 연속근무 후 익일 주간근무 쉬기로

뉴스1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24.3.29/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천선휴 기자 =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정부에 2000명 의대 증원 계획을 철회하고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을 언론 대응에서 제외하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29일 오후 7시 4차 총회를 열고 "비대위의 목표는 학생과 전공의가 복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철회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게 하는 것"이라면서 "박민수 복지부 차관의 언행이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데 의견이 일치하여 이 사태에 대한 언론 대응에서 박 차관을 제외해주기를 정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비대위에 참여한 대학은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위임),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을지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위임),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등 20곳이다.

방재승 위원장 주재로 열린 이날 비대위 총회에서 이들은 대학별 교수 사직서 제출 및 교수들의 번아웃 상황을 점검하고 다음달 이후 교수들의 건강권을 지키면서 중환 및 응급환자 진료에 집중하기 위한 계획을 논의했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전국 비대위에 속한 대학별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은 방법과 진행 속도에 차이가 있지만 자발적인 의사를 존중하여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다"며 "전국 비대위에 속하지 않은 대학들도 전국 비대위가 제시한 일정에 맞춰 사직서 제출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교수들의 번아웃이 심각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객관성 있는 자료를 산출하고자 20개 대학 수련병원에서 공통된 양식을 만들어 교수별 근무시간을 설문조사하기로 결정했다.

더불어 다음달 첫째주부터 교수들의 최소한의 휴게시간 확보를 위해 24시간 연속근무 후 익일 주간 근무를 쉬는 원칙을 지키도록 강력히 권고했다.

이 근무조건을 지키기 위해 중증 및 응급환자 진료를 제외한 외래 및 수술 조정은 대학 별로 조정하기로 했다.

비대위 5차 총회는 다음달 5일 오후 7시 온라인으로 열 예정이다.

sssunhu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