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인증샷이 뭐기에…우는 한라산 “국물 버리지 마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윗세오름 등서 라면 인증샷 유행

음식물통 역부족, 일부는 땅에 버려

‘국물 남기지 않기 운동’ 실시키로

경향신문

한라산 윗세오름에서 휴식을 취하는 탐방객들. 독자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가 한라산 탐방객에게 먹고 남은 라면국물을 버리지 말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제주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한라산국립공원의 환경 보존을 위해 올해 ‘라면국물 남기지 않기 운동’을 전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탐방객들이 먹고 남은 라면 국물로 제주도가 골치를 앓고 있기 때문이다.

한라산에는 매점이 없어 따로 라면을 판매하지 않는다. 이를 아는 탐방객들은 사전에 미리 보온병과 컵라면을 챙겨 탐방에 나선다. 주로 윗세오름(해발 1740m) 등에서 휴식을 취하며 끓여 먹는다.

특히 최근 한라산 라면 먹기 인증샷이 유행하면서 라면 먹는 이들이 크게 늘어났다. 한라산 등반 중 라면을 먹는 사진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제주도는 라면을 끓여 먹는 탐방객이 늘자 윗세오름에 음식물 처리기를 2대 설치하고, 국물을 버릴 수 있는 물통도 설치했으나 이마저도 부족한 상황이 됐다. 더욱이 탐방객 중 일부는 남은 라면 국물을 화장실 또는 주변 땅에 버리기도 한다.

제주도는 한라산 내에서 라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탐방객의 의식 전환을 위해 이번 캠페인을 벌이게 됐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한라산국립공원에 ‘라면국물 남기지 않기 운동’ 현수막을 내걸고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서도 알릴 예정이다. 탐방객이 몰리는 봄철 성수기에는 직원들이 어깨띠를 착용하는 캠페인도 벌인다.

김희찬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한라산을 찾는 모든 탐방객들이 라면국물 등의 오염물질을 남기지 않도록 도움을 주길 바란다”면서 “캠페인을 벌여 한라산의 청정환경을 지켜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미라 기자 mrpark@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는 ‘자기만의 방’, ‘방꾸’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