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 유튜버 검거…관계당국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조물 침입·통신비밀 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40대 유튜버 긴급체포

인천 계양·남동구 행정복지센터 등에 침입해 불법카메라 설치

유튜버 "선관위 사전투표율 조작 감시하려고 했다" 주장

선관위 등 "선거 기간 투표소 점검 강화"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2대 국회의원 총선거 사전투표가 다음 달 5~6일 예정된 상황에서 인천과 경남 등지 사전투표소에서 잇따라 불법카메라가 발견돼 관계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과 통신비밀 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40대 남성 A씨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건조물 침입·통신비밀 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40대 유튜버 긴급체포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 장수·서창동과 서창2동, 계양구 계산 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인천 지역 사전투표소 5곳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카메라는 모두 투표소 내부를 촬영하도록 정수기 옆 등지에 설치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쯤 경기 고양시 자택에 있던 A씨를 긴급체포했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사전 투표율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조작하는 걸 감시하려고 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평소 전국의 여러 투표소를 돌며 방송 콘텐츠를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 등이 사전투표자 수와 실제 투표자 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선관위 등 "선거 기간 투표소 점검 강화"


앞서 행정안전부는 사전투표소에 대한 일제 점검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들이 자체점검을 하는 과정에서 지난 27~28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경남 양산시 등 사전투표소 9곳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됐다.

2013년 재·보궐선거 때 사전투표가 처음 도입된 이후 사전투표소에서 불법 촬영이 의심되는 카메라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메라가 발견된 곳은 대부분 더불어민주당 관련 인사와 관계된 지역으로 보인다. 불법 카메라가 발견된 경남 양산시 덕계동 행정복지센터 등은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인근이고, 인천 계양구 계산2동 행정복지센터 등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출마한 선거구의 사전투표소다.

경찰은 A씨가 인천 5곳 이외에 경남 양산시 등 다른 지역 사전투표소에도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는 한편 A씨와 함께 불법 카메라 설치에 관여한 다른 1명도 추적하고 있다.

사전투표소 곳곳에서 불법카메라가 발견됨에 따라 관계당국도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인천시는 투표와 관련한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거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투표소를 점검할 계획이다. 선관위 역시 지자체 관할이 아닌 투표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