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 속의 북한

미 전문가 "북한, 미국 이익 훼손하려 하마스에 무기판매 확대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SIS 엘런 김 선임연구원 보고서 발표
"서방, G7 회의에서 북한 규탄해야"
한국일보

이스라엘방위군(IDF)이 지난해 10월 16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사용한 대전차 로켓 중 북한제(사진 왼쪽)와 러시아제 로켓이 발견됐다며 증거 자료를 언론에 제시하고 있다. UPI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대한 무기 지원을 확대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국제사회 제재로 틀어막힌 자금줄을 회복하고 중동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기 위해서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엘런 김 선임연구원은 28일(현지시간) 공개한 ‘북한-하마스 관계’ 보고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연구원은 북한과 팔레스타인이 오랫동안 관계를 맺었다고 짚었다. 북한은 1960년대 팔레스타인 해방기구(PLO)에 재정과 군사 훈련을 지원했고, 2014년 7월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침공 당시 하마스에 군사 장비 등을 제공했다. 지난해 10월 7일 개전 이래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사용한 대전차 로켓 등에서도 한글이 표기되어 있는 북한제 추정 무기가 발견됐다. 김 연구원은 “북한이 하마스가 가자지구에 지하 터널을 건설하는 과정 역시 도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무기를 제공하는 근본 동기는 ‘돈’을 꼽았다. 김 연구원은 “돈이 최우선 동기로 보인다”며 "국제사회의 제재 속에 무기 개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북한은 다양한 불법 행위에 연루돼 있다"고 밝혔다.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 등으로 자금줄이 틀어막힌 상황에서 무기 거래로 외화를 조달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또 “북한은 중동에서 미국의 이익을 훼손할 기회를 모색할 수도 있다”면서 “북한은 우크라이나에서도 미국의 노력을 복잡하게 만드는 동시에 러시아에서 필요한 것을 얻어내기 위해 모스크바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서방이 오는 6월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북한에 대한 공동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한국과 미국은 G7과 미국 일본 호주 인도 4개국 안보협의체인 '쿼드'(Quad),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차원에서 대북 자금 흐름을 차단하는 공조를 강화할 수 있다”며 “즉각적 행동은 6월 열리는 G7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및 가자지구 문제에 대해 북한을 규탄하는 결의를 채택하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어 “한국과 미국은 하마스의 전쟁 범죄에 있어 북한의 불법 행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기할 수도 있다”며 “북러 밀착에 불만족스러운 중국을 이용해 북한의 불법 무기 거래를 제한하는 협상을 진행할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김현종 기자 bell@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